[서울=내외뉴스통신] 황규식 기자

안방극장 시청자들이 영화 ‘말모이(2019)’가 25일 오후 MBC에서 방송이 되자 주목을 하고 있다.

지금 우리들이 공기나 물처럼 당연하게 쓰고 있는 우리말과 한글. 이름조차 일본식으로 바꿔야 하는 창씨개명까지 이르렀던 일제 통치 기간 동안, 우리말은 과연 누가 어떻게 지켰을까? 영화 ‘말모이’는 그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우리말을 모아 조선말 사전을 만들려고 했다는 이유만으로 대거 옥고를 치렀던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된 이들의 ‘우리말 사전 만들기’가 제공한 큰 뼈대 뒤편으로, 영화는 ‘말모이’에 함께 한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눈을 돌렸다.

<택시운전사>의 각본을 통해, 1980년 5월 광주로 우연히 들어가게 된 한 평범한 사람의 시선과 변화를 통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던졌던 엄유나 감독의 사람 이야기는 ‘말모이’에서도 강력하다. 평범하다 못해 글도 못 읽는 판수와 고지식할 정도로 사전 만들기에 모든 것을 건 지식인 정환을 주축으로 해 ‘말모이’에 뜻과 마음을 보태는 이들의 이야기는, 역사가 위인들의 것이 아니라 결국 보통 사람들의 작지만 큰 선택들이 씨줄과 날줄처럼 엮여 이뤄지는 것임을 실감 나게 전한다.

사람을 통해 한 시대를 보게 하는 힘을 발휘하는 영화 ‘말모이’는 탄압과 항일운동이라는 단순한 도식을 넘어, 그 시대의 한가운데서 때로는 울고, 때론 웃으며 열심히 살았던 지금의 우리와 다르지 않은 사람들을 따라간다. 그리고 ‘말모이’에 함께 하는 것으로 큰 용기를 냈던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내는 감동과 공감, 따뜻한 웃음 속으로 관객들을 데려간다. 역사의 기록이 놓쳤을지 모를 사람의 이야기. 그것이 ‘말모이’다.

학생부터 노인까지, 평범한 사람들부터 지식인까지. 조선 전국의 사람들이 사전을 만드는데 말과 뜻과 마음을 한데 모으는 과정의 극적인 재미와 감동을 그리는 영화 ‘말모이’는 그에 어울리게 사람 냄새 물씬 풍기는 연기파 배우들로 영화의 구석구석을 채운다.

<암살>의 김구 선생과 <공작>의 명대사 ‘롤락스’로 우선 기억되는 배우 김홍파가 자기보다 젊고 배움도 없는 까막눈 판수와 너나들이할 정도로 열린 마음의 소유자인 조선어학회의 큰 어른 조갑윤 선생으로 든든하게 자리 잡았다.

<1987>의 강민창 치안본부장으로 폭력의 시대, 부당한 권력의 최전선에 있는 이를 실감 나게 보여준 우현은 술을 사랑하고 사람은 더 사랑하는 시인 임동익 역으로 낭만과 온기를 더했다.

학회 기관지인 ‘한글’기자로, 날카로운 눈빛만큼이나 꼿꼿한 원칙을 가진 박훈 역은 김태훈이 맡아, 1940년대 글로 일제에 저항했던 지식인의 모습을 실감 나게 그려냈다.

학회의 비밀 서고와 사무실이 있는 ‘문당책방’의 운영을 책임진 강단 있는 회원 구자영은 [응답하라 1988]로 각인된 이래, <미씽>, <허스토리>와 최근의 <미쓰백>까지 강렬한 여성들을 성공적으로 그려낸 김선영이 연기해, 유해진의 판수와 글을 배우고 가르치는 과정에서 멋진 호흡과 재미를 보여준다.

가장 젊은 회원으로 아내 사랑이 극진한 사랑꾼 막내 민우철 역에는 <동주>, <재심>, <박열>의 민진웅이 연기한다.

한편, 이들과 반대 지점에 선 역할의 배우들도 탄탄한 연기력을 자랑한다. 항일에서 친일로 변절한 정환의 아버지 류완택 역은 송영창이 출연, 정환에게 시련과 갈등을 드리운다.

<밀정>이래 <남한산성>의 청나라 장수부터 최근의 <명당>과 <창궐>까지 인상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허성태가 국민총력연맹 책임자로 ‘말모이’ 탄압에 앞장서는 일본 경찰 우에다로 실감 나는 악을 보여줬다.

극 중 ‘말모이’ 정신을 상징하는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 이란 문구 그대로 이들 연기파 배우들은 ‘말모이’로 뜻 모아, 마음 모아, 더 큰 한 걸음을 함께 내디뎠다.

gshwa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186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