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백종수 기자= 노화로 인하여 잇몸질환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잇몸관리가 소홀하게 되면 치아는 보통 50대를 지나면 서서히 빠지기 시작하고 70~80대가 되면 상당히 많은 부분의 치아를 잃게 된다.  

치아 관리의 핵심은 현재 남아있는 치아를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빠진 치아를 대신할 인공치아를 잘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치아가 상실되면 단순히 씹는 기능만의 상실을 의미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영양장애가 생겨 전신건강에 문제가 생기거나 활짝 웃지 못하는 심미적인 문제로 인해 자신감을 잃어 사회생활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자연치아의 씹는 기능을 80~90% 대신하는 임플란트는 잇몸 절개와 뼈를 뚫는 임플란트 식립, 2차로 보철물을 장착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임플란트 수술은 건강보험 확대 적용이 되면서 비용적인 부담이 낮아지고 그만큼 치아를 완벽하게 대신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른 보철치료에 비해 주변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시술이 가능하며 관리를 잘 해준다면 수명이 비교적 길고 이물감, 불편함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경기도 양평 상쾌한필 치과의원 박상필 대표원장과 함께한 인터뷰를 통해 안전한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Q. 임플란트치과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은?

A. 첫번째로 의료진 선택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표원장님이 직접시술하는 병원인지, 원장님이 자주 바뀌는 병원이 아닌지 확인하고 담당 원장님이 끝까지 책임지고 관리해주는 병원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상담을 받을떄도 상담실장이 아닌 다년간 풍부한 임상경험과 사례,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과 1:1로 충분한 상담 후 시술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두번째로 만족스러운 임플란트시술 결과를 위해 3D 기술을 이용하여 임플란트가 이식될 부분의 잇몸뼈 상태와 위치, 각도를 정확히 측정하는 
치과인지 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플란트과정과 치료전후 모습을 3D CT 또는 3D x-ray를 통해서 투명하게 확인하고 시술 후 관리 방법을 세심하게 알려주는 치과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번쨰로 임플란트는 치료후 사후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임플란트 체크를 해주는지, 정기체크를 받으러 다니기에는 치과가 너무 멀지는 않은지, 임플란트 보증서를 제공하며 A/S와 보증제도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플란트 수술이 끝난후 수술후 주의사항 및 임플란트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임플란트를 사용하면서 나타날수 있는 머리부분의 파절이나 나사가 풀리는 현상, 임플란트 주위염 같은 문제점들에 대해 미리 알려주고 설명해주는 병원을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체크하면서 예방해주고 문제가 생겼을때 책임지고 해결해주는 병원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광고성 임플란트로 유명한곳보다는 임플란트, 치아교정, 잇몸치료, 충치치료 등 원스탑 진료가 가능한지 등을 살펴보고 첨단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Q. 자연치아와 임플란트중 어느쪽이 더 우수한가요?

A. 어느쪽이 더 우수하다고 단정지어 말할수는 없지만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자연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하시는게 나은분이 있고 임플란트 보다는 최대한 자연치아를 살리는 쪽이 나은분이 계십니다. 임플란트가 과거에 비해 기술이 발달하고 이제는 대중화된 수술이지만 임플란트를 받기에 비교적 낮은 연령대인 20대, 30대의 경우 1차적으로 바로 발치를 하기 보다는 재신경치료, 치근단절제거술, 치아재식술 등을 통해 자연치아 살리기에 집중하고 치아를 유지하기 힘들정도로 구강질환이 진행되었을 경우에만 임플란트를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치아가 이미 상실되었거나 회복이 어렵다면 적절한 시기에 발치를 고려하고 맞춤임플란트 수술을 받는 것이 최선일 수 있으며 최대한 자연치아를 보존한 뒤 더 이상 어려운 경우의 임플란트치료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Q. 임플란트 시술 기간과 회복시간?

A. 당일 완성 임플란트는 발치와 임플란트 식립, 임시치아 제작까지 하루 만에 완성되는 치료를 말하며 시술 당일 가벼운 식사도 할 수 있어 불편함을 최소화한 방법으로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편의성 향상과 빠른 저작능력 회복을 도우며 내원 횟수를 줄이고 치료를 빠른 시일 내에 끝내고 싶은 경우 우선적으로 고려됩니다.

최소한의 절개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선 먼저 3차원 영상 장비를 활용해 육안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치아의 깊숙한 부위와 잇몸뼈를 분석해야 합니다. 정교하고 안전성 높은 위치, 각도로 식립하기 위해선 3D-CT와 3D X-ray, 첨단 임플란트장비 등을 갖춘 임플란트치과를 선택해야 성공률을 높임과 동시에 심미적으로도 우수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3차원 컴퓨터를 통한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모의수술이 진행되어 신체적인 부담을 줄이고 기대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3D-CT 컴퓨터상으로 구현하기 때문에 정확한 픽스쳐의 식립 방향 위치, 각도를 정할 수 있으며 해부학적인 위험성을 피해 맞춤 수술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시술로 개인별 치아와 잇몸, 뼈의 구조를 정밀히 파악한 뒤 보철물을 디자인하며 최적의 장소에 보철물을 심을 수 있고 수술 후 부기나 통증, 출혈이 적어 회복 기간을 줄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령환자, 고혈압, 당뇨, 전신질환 등을 동반한 이들도 불필요한 잇몸을 절개하지 않는 무절개임플란트를 받을 수 있으며 임플란트가 식립될 위치에 작은 홈만을 만들어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시술 소요 시간은 약 5분~15분 이내입니다. 전체임플란트보다 가격 부담을 낮춘 임플란트틀니 시술 역시 네비게이션임플란트로 진행될 수 있고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고령의 무치악 환자분들도 통증이 거의 없이 편안한 노인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뼈이식은 뼈가 부족할 경우 진행되며 치조골이식을 통해 뼈가 치밀하고 단단해질 수 있도록 시간을 두고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남아있는 뼈가 부족할 경우 골 이식재를 이식합니다. 앞니에 임플란트를 받을 경우 임플란트 식립 후 치조골의 흡수가 진행되면서 잇몸에 급속 식립체가 어둡게 비치거나 심한 경우 겉으로 드러날 수 있어 3D CT를 통해 치조골 상태를 정밀 분석하여 3차원적인 위치에 치아 색깔, 투명도, 표면형태 등을 고려한 심미적인 식립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윗니 아랫니임플란트, 어금니임플란트, 전체 무치악 치아를 위한 틀니임플란트 등 다양한 임플란트종류 중 개인별로 가장 적합한 수술 계획을 수립 후 진행되어야 부작용이나 재수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Q. 임플란트 뼈이식이란? 

A. 임플란트 식립은 땅에 막대기를 박는 행위와 비슷한데 땅이 넓고 깊어야 적당한 굵기의 막대기를 깊게 박을수 있고 그래야 막대기가 흔들리지 않습니다. 만약 땅이 온전치 않다면 땅의 깊이나 너비를 보강해주는데 이런 행위를 뼈이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잇몸뼈가 필요한데 오랜 시간 염증을 앓아오거나 잇몸질환으로 발치를 한 경우, 발치를 한지 오랜 시간이 지난 경우에는 잇몸뼈가 점점 소실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환자 본인의 뼈나 인공뼈를 이식하여 임플란트 시술이 진행됩니다.  

뼈 이식을 하고 난 후 4~6개월 정도 기다렸다가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환자의 뼈 상태에 따라서는 뼈 이식을 한 후 기다림 없이 바로 임플란트 식립을 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상쾌한필치과의원 박상필원장]

 

bjs101@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331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