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내외뉴스통신] 이준화 기자= 경남 창원시 성산구 선거구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전략공천설이 파다하게 나돌았던 김태호 전 경남 지사의 완강한 반대 의사에 부딪힌 공관위가 어떤 선택을 내릴지 초미의 관심으로 떠올랐다.

통합당 공관위는 최근 박완수 사무총장을 통해 김태호 전 지사에게 전략공천 방침을 밝혔으나 “차라리 나를 잘라라. 공천 반납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길 바란다”며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는 완강함을 보였다.

따라서 경남의 최대 험지로 알려진 창원성산구에서 김 전 지사의 카드가 물 건너갔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이미 출마 선언한 예비후보 중 한 명으로 공천이 낙점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이기는 선거’에 공천의 비중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통합당 공관위가 어떤 잣대와 방식으로 최종 주자를 선택할지 주목되는 가운데 그 결과에 따라 또 다른 진통이 따를 것이란 예상이다. 

이런 상황에서 뒤늦게 강기윤 예비후보 측이 동창회 등 조직을 통해 ‘전략공천 반대’와 ‘공정경선’을 요구하는 보도자료를 언론에 동시다발로 발송해 주목됐다. 

그러나 강 예비후보가 말하는 공정경선을 할지라도 경선의 기준과 방법이 김성엽, 원영일, 이경임, 최응식 등 4명의 예비후보와 상당부분 차이가 있어 공정한 경선의 여건이 충족될지 미지수다.

익명의 한 운동원은 “이번 선거를 포함헤 다섯 차례나 출마한 강기윤 예비후보에 비해 타 후보들이 인지도 면에서 현격한 열세에 놓인 상태여서 같은 경선 룰을 적용하는 것 자체가 불공정한 것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문제는 지명도 또는 적합도를 묻는 경선에서 우한폐렴 사태로 노출이 억제된 예비후보들보다 귀에 익은 인지도를 갖춘 후보가 경선에서 유리할 수밖에 없으나 본선에서의 경쟁력 또는 확장성에서 선거 당락이 좌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다른 일각에서는 “경선이 불가피한 지역에 대해 정치신인들에게 주는 가산점 제도가 있지 않느냐”며 “지역 예비후보들을 무시한 낙하산 식 전략공천은 사라져야 할 선거문화”알 지적도 나왔다.

이와 같은 여러 경우를 감안해 공관위가 이미 등장한 예비후보 중 당선 당위성이 뚜렷한 한 사람을 선택한 혁신 공천 가능성도 배제할 수없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또한 최근 금속연맹 김만재 위원장 등 한국노총 지도부가 창원공단 내 노동자를 중심으로 한노총 중앙위원인 최응식 예비후보 당선을 위해 창원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져 한노총과 민노충 간 대결 구도가 될 것이란 섣부른 전망도 나오고 있다. 

 

ljhnews20@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476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