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ㅣ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 21대 총선이 딱 한 달 남았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이미 전략공천과 단수공천을 통해 후보를 정한 곳도 있고, 아직 경선이 끝나지 않아 미정인 지역구도 있다. 그리고 정의당과 민생당, 민중당 등등 많은 후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시민들과 ‘접촉을 최소화’ 하면서도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4월 15일 치러질 21대 총선은 역대 어느 총선보다 예측이 힘들다. 먼저 코로나19로 인해 투표율이 떨어질 것이기 때문이고, 다음으로는 민주당과 통합당의 비례전문 위성정당으로 유권자들의 심기가 매우 불편해졌기 때문이다.

고양시민 A씨는 말한다. “(민주당은) 국회를 파행시켜가면서까지 연동(형비례)제 (법안) 통과시켜놓고, 야당에 질세라 비례정당을 만든다니 코미디를 보는 것 같다”고.

사실 기자도 얼떨떨하다. 야당이 다수당이 되면 집권당으로서는 정국주도권을 유지하기 힘든 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보다 우선돼야 할 건 내뱉은 말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고, 기회의 평등과 과정의 공정, 그리고 정의로운 결과를 위해서는 길을 돌아가는 한이 있어도 가지 말아야 할 길은 가지 않아야 할 것임에도 통합당과 하는 행태가 똑같으니 말이다.

애초 지난해 연말 민주당이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을 배제한 채 ‘4+1 협의체’를 통해 ‘연동형비례제’를 통과 시킨 것부터가 무리수였다. 게임의 룰을 정하는데 거대 제1야당을 제외하고 법안을 통과시킨다는 건 민주주의를 빙자한 다수결일 뿐이었다. 그 책임에서 정의당도 자유로울 수 없고, 결국 정의당은 민주당으로부터 ‘토사구팽’ 당하는 웃지 못 할 모양새가 연출되고 있다.

고양시민 B씨는 말한다. “총선이라는 게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을 뽑아 국회에 파견 보내는 건데, 지금 여당이나 야당이 하는 꼴을 보면 당을 대표할 후보들을 지역에 꼽는 것 같다”고.

고양시 지역구에는 여야를 불문하고 전략공천이니 단수공천이니 하며 지역을 잘 알지도 못하는 외부인사들로 채워졌다. 소선거구제로 국회의원에게 지역구를 배정하는 건 지역 현안을 잘 알고 지역민들로부터 신망을 받는 지역 출신을 국회로 보내기 위함이지만, 어쩌다 고양시는 외부인사가 지역을 대표하게 생겼다.

이른바 ‘민주주의 꽃’이라는 투표(총선)를 유권자들은 행정부 견제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지역의 대표를 뽑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여야 거대 정당에게는 더 많은 의석을 차지해야 하는 다수결의 의미에 지나지 않는 모양이다. 때문에 낙하산 공천도 모자라 비례전문 정당도 서슴없이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닐까.

꼼수에 꼼수로, 또 다시 꼼수에 꼼수로 이어지는 21대 총선을 향한 여정, 지금과 같은 민심이 계속된다면 딱히 코로나19 때문이 아니더라도 4월 15일 투표소는 그리 붐비지 않을 것 같다. 그게 거대 여야 정당 어느 쪽에 더 유리할지도 ‘예측불허’고.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777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