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정부는 비상경제회의가 곧바로 가동할 수 있도록 빠르게 준비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으로서 국민 경제가 심각히 위협받는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범정부적 역량을 모아 비상한 경제상황을 타개해 나가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가동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 위축에 대한 공포감이 세계로 확산하는 가운데 선제적 대응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세계적 대유행으로 번지며 세계의 방역 전선에 비상이 생긴 것은 물론이고 경제에도 심각한 타격을 줘 세계경제가 경기침체의 길로 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며 “지금의 상황은 금융분야의 위기에서 비롯됐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양상이 더욱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더욱 심각한 것은 전 세계가 바이러스 공포에 휩싸이며 국경을 봉쇄하고 국가 간 이동을 차단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인적교류가 끊기고 글로벌 공급망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어 경제적 충격 훨씬 크고 장기화될 수 있다. 미증유의 비상경제시국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대해선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정부는 그 동안 기존의 예산에 추경까지 더한 정책대응으로 방역과 피해극복 지원, 피해업종과 분야별 긴급지원대책, 경기보강지원을 순차적으로 추진했다. 32조원 규모의 종합대책이 조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책의 우선순위를 분명히 해야 한다며 “가장 힘든 사람들에게 먼저 힘이 돼야 한다. 취약한 개인과 기업이 이 상황을 견디고 버텨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특히 위기관리에 한 치의 방심도 없어야 하겠다. 금융시장과 외환시장의 불안에 신속히 대응하면서 기업들이 자금난으로 문을 닫는 일이 없도록 필요한 유동성 공급이 적기에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832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