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내외뉴스통신] 김현옥 기자 = 여주시(시장 이항진)가 국가사적 제251호 여주 파사성의 체계적인 보존 관리를 위한 종합정비계획 수립에 나섰다.

파사성은 그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삼국시대에 조성됐으며, 신라의 한강유역 진출기에 교두보로서 역할을 수행한 중요한 산성이다.

특히, 조선 임진왜란기 유성룡은 1593년(선조 26) 일본군이 부산으로 후퇴한 이후 경기 방어계획을 구상했는데, 이때 경기좌도의 핵심 방어시설로서 파사성을 주목했고 이에 대한 대대적인 수축을 추진했다.

이러한 파사성에 대하여 여주시는 문화재청의 예산 지원을 받아 최근 ‘여주 파사성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한양대산학협력단이 맡았고, 파사성의 종합정비를 위해 문화재의 원형에 충실한 보존 및 복원 방향 제시, 그간 학술성과를 반영한 단계별 정비계획 수립, 탐방로 및 배수로 정비, 기존 시설 보수 및 신규 시설 설치 계획, 경관조명 계획, 생생문화재 활용사업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파사성 주변은 이포보와 남한강 자전거길, 천서리 막국수촌이 형성되어 있어 문화재-관광-먹거리가 조화되어 서로간의 시너지 효과가 큰 지역이다. 여기에 현재 공사 중인 이포보와 파사성 주차장을 연결하는 인도교(관광다리)가 완공되면 더 많은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 된다.

시 관계자는 한강 상류와 하류를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로, 우리나라 성곽 역사에서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되는 파사성에 대하여 “이번 용역을 바탕으로 파사성의 보존·복원뿐만 아니라 주변 정비 및 활용방안 개발로 시민과 관광객이 찾고 싶은 문화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fargo3@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942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