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 무소속 출마의 궁극적인 배경 밝히다

[시흥=내외뉴스통신] 김경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공천관리위원회의 경선 결정을 뒤집고 조정식 정책위원회 의장을 시흥을 선거구에 단수 공천해 논란이 일고 있다.

당에서는 지역구에 신경쓰지 말고, 중앙당 정책위원회 의장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조정식 의원을 공천했다고 발표했지만, 지역당의 입장은 냉랭하다. 한마디로 당원들과 시흥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했다는 것.

3선의 시흥시장 경력을 바탕으로 공천을 받기 위해 열심히 준비해왔던 김윤식 예비후보는 눈물을 머금고 무소속으로 출마한다고 밝히며, 이너 서클이 중심이 된 밀실 공천을 강하게 비판한다.

"당 관계자들 이야기를 들어보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최고위원들의 언급도 없이 당 대표 한 마디에 시흥을 선거구가 '현역 의원을 위한' 전략공천 지역으로 결정돼버렸다는 것입니다. 상당히 심각한 문제죠."

김윤식 전 시흥시장의 입장에서 시흥을 전략공천 결정은 단순히 자신을 내쫓은 정도가 아니다. '정당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훼손이라고 그는 강조한다.

그렇기에 대다수 예비후보들이 당 공천을 못 받고 무소속으로 출마할 때 함께했던 당 관계자들도 모두 데리고 나감에도 불구하고, 김 전 시흥시장은 자신만 탈당하고 다른 관계자들은 당에 그대로 남아있으라고 부탁했다고 한다.

"선거의 득실만 따지면 동반 탈당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당의 근본이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을 당원들도 뼈저리게 느꼈기에 당내에서 적극적으로 참정권을 보장하는 개혁을 요구할 것입니다."

최근 김윤식 전 시장은 <국민이 주인인가?> 저서를 출판하며, 당원들과 시민들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민주주의'를 주창해왔다.

각 분야 전문가들과 국민이 입법권을 행사할 수 있어야, 제대로 된 법안들이 나오고, 이를 통해 국가가 더욱 발전할 수 있다고 김 전 시장은 설파한다.

"현장성과 디테일이 살아있는 정책과 제도를 생산하는 정치를 국민은 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방자체 현장에서 교육되고 단련된 자원들, 정책 능력이 있는 자원들이 중앙정치에 진출해야 합니다."

김윤식 전 시장은 무소속으로 출발하지만 정당 및 선거 제도의 개혁, 그리고 이를 위한 실질적인 논의 체계 마련을 이번 선거의 담론으로 정하고 이를 널리 이슈화시키고자 한다.

자유민주주의를 기반으로 쭉 성장해온 대한민국. 하지만 곳곳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보완해, '진정한' 민주주의를 이뤄내야 하는 상황에서 김 전 시장의 행보가 주목을 받고 있다.

jetnomad31@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010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