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온라인 메신저 텔레그램 ‘박사방’을 운영하며 미성년자 등의 성착취 불법 촬영물을 제작·유포한 혐의로 구속된 조주빈(25)은 검찰에 송치되면서 피해자가 아닌 특정인사들을 거론했다.

'피해자들한테 할 말 없냐'는 취재진 질문에 "손석희 사장님, 윤장현 시장님, 김웅 기자님을 비롯해 저에게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유명인을 언급하며 자신을 그들과 같이 ‘대단한 인물’로 동일시하고, 아동·청소년 성착취라는 사건의 본질을 가리려는 ‘물타기’ 의도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사회심리학자 박진영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가해자가 손석희를 거론한 것은 누구에게 관심을 받고 싶은지가 드러난다. 평소 주류 남성 세계에 끼고 싶었는데 그게 좌절되니까 범죄를 통해서라도 인정욕구와 관종력(관심을 받고 싶은 욕구)을 충족시키려 했음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스스로를 ‘악마’라고 칭하는 것도 과한 자의식, 어떤 영향력을 갖고 싶다는 관심·권력에의 열망과 여기에 부합하지 않는 초라한 현실의 조합이 보이는데, 결국 자신이 얼마나 빈약하고 가벼운 영혼인지를 드러내는 중인 것”, “‘자신이 이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 같은 걸 늘어놓고 소위 이해받고 싶겠지만 벌써 다 보여서 궁금하지 않다”, “죗값 받고 조용히 사라지길”이라고 덧붙였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 교수는 "이중적일 뿐 아니라 허세가 심한 사람이다. 본인을 과장되게 보여주고 싶어 피해자 언급하지 않고 유명인 언급하며 나도 이런 사람들과 동격이라고 말하고 싶었던 듯 하다"고 말했다.

또한 “조씨는 미성년자를 이용해 음란물 만든 파렴치한 인물인데 그렇게 보이기 싫어서 자기포장을 하고 싶어하는 것 같다. 허세가 심하다”며 “손석희 사장과 윤장현 전 시장 등과 맞먹는 대단한 사람인 것처럼 이미지를 창출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수 김윤아 또한 이날 트위터를 통해 "범죄자에게 서사를 부여하지 마십시오. 범죄자에게 마이크를 쥐어주지 마십시오."라며 조주빈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조주빈이 스스로를 악마로 지칭하고, 일부 언론에서 조주빈의 과거 일화 등을 무분별하게 보도하는 것에 대해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조주빈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다수의 여성을 성착취한 혐의를 받고 있는 피의자로서 실질적 피해를 입은 여성들에 대한 사과 없이 유명 남성 이름을 언급하며 사과한 것에 대해 반성의 기미가 없다는 비판과 엄벌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060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