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환 사장, 4개월간 임금 30% 반납으로 고통 분담…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으로 공항 및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 앞장설 것

(인천/내외뉴스통신) 김형만 기자 = 인천공항공사는 26일 공사 구본환 사장 주재로 비상경영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공기업 최초로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한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 선언 이후 인천공항의 여객수요가 전년대비 90% 이상 급감하는 등 공항산업 생태계가 심각한 붕괴 위기에 직면했다는 판단에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천공항의 일일여객은 지난 1월 25일 최초로 전년대비 감소(-16.1%)하기 시작했으며, 2월 넷째주는 –51.1%, 3월 셋째주는 –91.8% 감소를 기록하며 가파른 감소세에 직면했다. 

급기야 지난 3월 24일에는 인천공항의 하루 이용객이 9,316 명을 기록하며 2001년 개항 이후 처음으로 1만 명 미만으로 내려가 역대 최저 여객을 기록하게 됐다.

이와 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올해 인천공항의 연간여객은 전년대비 70% 가량 급감해 손익분기점이 위험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공사는 구본환 사장을 중심으로 전사적 비상경영에 돌입해 위기상황을 조기에 극복하고 공항산업 생태계가 공존할 수 있는 토대를 조속히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사는 구본환 사장이 주재하는 비상경영상황실을 설치하고 △방역 △공항운영 △재무 △항공수요 등 분야별 비상상황 대응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위기상황 대처를 위한 '코로나19 비상경영 종합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공사의 비상경영 종합대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안심․청정공항 구현 △수요격감에 따른 단계별 비상 공항 운영 검토 △공항산업 관련업계 지원 확대 △항공수요 조기회복 기반 마련 △재무관리 비상대책 추진 △공항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6가지 중점 추진대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공사는 '안전은 타협할 수 없는 최우선 가치'로 천명한 구본환 사장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국․내외 여객들이 안심할 수 있는 공항 환경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사는 지난 3월 5일 'COVID-19 Free Airport'를 선포하며 출국여객 3단계 발열체크(터미널 진입 → 출발층 지역 → 탑승게이트)를 도입해 출국 全과정에 걸치는 촘촘한 방역망을 선제적으로 구축했다. 

지난 3월 11일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는 인천공항의 출국여객 3단계 발열체크 현장을 참관하며 “한국의 이런 방식이 세계적 표본이 될 만하다”고 극찬한 바 있다. 

또한 공사는 코로나19 사태의 진행 추이를 예의주시하며 국토교통부, 국립인천공항검역소 등 관계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한층 더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코로나19 관련 빅데이터(해외 발생동향, 안전점검 및 개선사항 등)를 활용한 감염병 안전관리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공사는 현재의 항공수요 감소세가 장기화될 경우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 협의를 바탕으로 비상 공항 운영에 돌입하는 '인천공항 3단계 비상운영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공사의 '인천공항 3단계 비상운영 계획'에 따르면, △일일여객이 7천명~1만 2천명 수준일 경우 1단계 비상운영(출국장 운영 축소, 셔틀트레인 감편 등)을 검토하며 △여객이 3천명~7천명 수준일 경우 2단계 비상운영(1,2터미널 부분 운영)을, △여객이 3천명 미만으로 감소할 경우 터미널 기능을 최소화하는 3단계 비상운영을 검토하게 된다.
  
해외공항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파리 샤를드골 공항은 터미널을 한시적으로 폐쇄했으며,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은 탑승구 등 터미널 일부 시설을 축소해 운영하고 있다. 

공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천공항을 포함해 항공사, 상업시설 등 공항산업 생태계 전체가 붕괴 위기에 직면한 만큼, 한 배를 탄 파트너의 입장에서 관련업계 피해 완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우선 공사는 정부의 지원 대책에 따라 항공 및 비항공분야 공항산업 관련업계를 대상으로 사용료 감면(254억원) 및 납부유예(4,710억원) 조치를 시행해 긴급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여객의 추이와 인천공항 입점 매장의 영업상황 등을 면밀하게 지켜보고 소통하면서 추가적으로 임대료 감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사는 비상경영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총력을 다하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의 진행 추이에 맞춰 항공수요 조기회복을 위한 기반 마련에도 나설 계획이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공항산업 및 항공․관광산업이 겪고 있는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은 항공수요 감소에 있고, 위기상황을 근원적으로 타개하기 위해서는 항공수요의 조기회복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이를 위해 공사는 350억원을 여객유치 인센티브 자금으로 마련하여 항공사와 여행사를 대상으로 Welcome Back 세일즈 프로모션, 신규취항 등 여객유치 실적만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공사는 당기순이익 대폭 감소 등에 따라 9,751억원을 채권발행 등을 통해 조달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 이행 및 고통분담을 위해 4개월간 경영진의 급여를 자진 반납(사장 및 경영진 30%) 하고 全직원은 자발적으로 동참하여 지역 및 사회공헌활동에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경상경비 절감 및 예산집행 효율화를 통해 예산절감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공사는 지역사회 방역작업을 지원하고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긴급 경영자금 지원 등을 검토하는 한편 지역농가를 위해 지역농산물 판로개척에 나서는 등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처한 공항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앞장설 계획이다. 

또한 공사는 현재의 위기상황을 정체기가 아닌 미래를 위한 도약기회로 적극 활용해 △노후시설 개선 △안전점검 확대 △전문성 교육 강화에 매진함으로써 인천공항을 포함한 대한민국 공항산업 생태계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인천공항의 일일여객이 개항이후 처음으로 1만 명 미만으로 감소하는 등, 이대로 가다가는 공항산업 생태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바탕으로 전사적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게 되었다"며,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소통 및 협업을 바탕으로 전사 차원의 비상경영대책을 선제적으로 이행함으로써 현재의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공항산업 생태계 구성원들이 공존 및 상생할 수 있는 토대를 인천공항공사가 앞장서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구본환 사장은 "인천공항은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국가 방역의 최전선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총력 대응을 해오고 있다"며, "전례 없는 현재의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한다면 인천공항을 포함한 대한민국 공항산업 생태계가 한 단계 더 성장하고, 세계 무대에서 국내 공항산업의 우수성과 저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kimhm70@nbnnews.co.kr 
hyung1016@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103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