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 지난해 12월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국내로 유입돼 대구 신천지교회를 매개체로 집단감염이 이뤄져 백 명이 넘는 사망자와 하루 수백 명의 확진자가 속출하다가 이제 두 자리 숫자로 진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은 안심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무엇보다 유럽과 미국에서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되고 있어 전 세계가 비상사태인데다, 귀국하는 사람 상당수가 확진판정을 받고 있는 상황이니 말이다.

이런 와중에도 어제(27일) 21대 총선 후보 등록을 마쳤고, 총선은 17일 앞으로 다가왔다. 대구에서 집단감염과 전국적으로 확진가가 속출하자 ‘총선을 연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조심스럽게 흘러나왔지만, 4월 15일 투표일을 향해 각 후보들은 대면접촉을 최소화한 선거전략으로 그 여정은 계속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코로나19로 인해 시민들은 총선에 신경 쓸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하루하루 계속되는 감염에 대한 불안과 함께 경기가 땅 속을 파고들 기세라 이중고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거기다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비례전문 정당들로 인해 시민들은 혼란스럽기만 해 차라리 총선을 외면하고 싶은 지경이다. 지금과 같은 상황의 시작은 지난해 연말 더불어민주당이 이른바 ‘4+1 협의체’를 통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을 패싱한 채 연동형비례대표제(선거법 개정안)를 통과시키면서 일정부분 예견된 것이기도 하다. 

당시 선거법 개정안(연동형비례대표제)을 저지하기 위해 한국당은 필리버스터로 저항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하자 비례전문 위성정당 창당을 공공연하게 공언했었고, 결국 ‘미래한국당’이라는 위성정당을 창당했다. 그리고 이에 위기감을 느낀 민주당은 못이기는 척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는 형태로 ‘더불어시민당’을 창당했고, 민주당 공천을 받지 못한 친문 인사들이 ‘열린민주당’을 창당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친 박근혜 인사들도 ‘친박신당’으로 창당러시에 뛰어들었다.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르자 선거법 개정에 참여했던 박지원 민생당 의원은 23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통합당이 미래한국당을 창당해 여기까지 왔지만 이건 진짜 아닌 것 같다”며 민주당의 더불어시민당 창당을 비판했다. 이어 “저도 4+1로 연동형비례대표제 국회통과를 위해 적극적으로 싸운 사람이지만 국민들에게 큰 실망을 드리고 있다”며 “총선이 끝나면 5월 임시국회라도 열어 바로잡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금 시민들은 그 어느 때보다 정치권에 무관심하다. 21대 총선은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진흙탕 총선이 돼 버렸기 때문이다. ‘통합당이 비례전문 위성정당을 만드니 어쩔 수 없이 창당한 것’이라는 민주당의 해명은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민주당이 선거법 개정을 강행해 어쩔 수 없이 비례전문 위성정당을 만들었다’는 통합당의 말도 꼼수를 위한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두 정당은 ‘국민을 위해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과연 누더기 총선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는 삼척동자도 알고 있다.

그래서 생각해본다. ‘꼼수정치’가 판을 치는 정치적 후퇴 속에서도 국민의 뜻 운운하며 정치권이 뻔뻔함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건 어찌 보면 코로나19 덕분일 수도 있겠다. 감염에 대한 공포와 1997년 IMF 외환위기보다 더 심각해질 수 있는 경제상황 속에 시민들은 정치권의 몰염치에 신경 쓸 겨를이 없으니 말이다. 결국 코로나19로 무고한 시민은 죽고 역대 최악의 총선을 만들어놓은 정치권은 그 생명력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이는 국내 유일 코로나19 수혜자는 정치권일 수밖에 없는 이유일 테고.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135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