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예방은 시설·시스템 보완 이전에 문화적 개선이 선행돼야"


[서울=내외뉴스통신] 손정은 기자 = 서울시가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인 '야간 무단횡단'을 근절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최근 사망자가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2015년 교통사고 줄이기 대책'을 9일 밝혔다.

시는 이번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12월~지난 1월 사망자가 발생한 시내 교통사고 70건을 분석했으며 그 결과, 사망사고의 절반 이상이 '야간'에 '무단횡단'으로 발생한 것을 파악했다.

시에 의하면 2달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70명 중 야간시간대(오후 6시~오전 6시) 일어난 사고가 64%(45명)를 차지했으며 유형별로 보면 70%(49명)가 보행 중 사고로 사망, 원인은 대부분 무단횡단이었다.

차종별로는 '택시'에 의한 사고 사망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습관적인 무단횡단에 경각심을 주기 위해 경찰에 요청해 경찰·교통경찰·지역 경찰·기동대 등 인력을 동원해 지난달 22일부터 한 달간 대대적인 무단횡단 단속을 시행한다.


특히, 무단횡단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지점에 울타리 등 무단횡단 예방시설을 설치하고 보행자 주의를 끌어 안전의식을 환기시키도록 차가 오는 방향을 확인하게끔 유도하는 눈동자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방안도 시도할 계획이다.

또 무단횡단 사망자 중 60대 이상 노인이 많이 차지하고 있는 만큼 노인 대상 찾아가는 교통안전체험교실을 운영하며 '택시'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사고 다발 택시업체 대상으로 컨설팅을 진행하고 고위험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교통사고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거나 사망사고가 발생한 지점인 △흥인지문사거리(102건) △강남역 교차로(100건) △구로전화국교차로(97건) 등 '교통사고 잦은 곳' 35건을 선정해 정비하며 교통사고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상반기 중으로 '교통사망사고 경보제'를 시행한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교통사고 예방은 시설·시스템 보완 이전에 문화적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며 "교통법규 위반이 부끄러운 행동이라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돼 올해는 교통사고가 획기적으로 줄어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sonjungeun@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18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