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발견의 상징 ‘뉴턴의 사과나무’ 등 3종 증식 중

[대전=내외뉴스통신] 최정현 기자 = 산림청은 과학적 발견을 상징하고 역사성을 갖는 식물유전자원을 해외에서 도입해 증식 중이며, 올해 6월 준공인 국립세종수목원 후계목정원에서 향후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국립세종수목원에는 상징성, 역사성, 희귀성 등이 있는 식물유전자원을 수집‧보전함으로써 관람객에게 영감을 주기 위해 마련된 후계목정원이 있다.

이야기가 있는 나무 3종은 고이시카와식물원(일본)에서 도입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증식 중으로, 뉴턴의 사과나무(품종: Flower of Kent)’, 정충(정자)이 처음 발견된 은행나무, 멘델의 포도나무이다.

‘뉴턴의 사과나무’는 아이작 뉴턴(Isaac Newton)이 나무에서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유인력 법칙을 발견했다는 그 사과나무의 후손이다.

은행나무는 겉씨식물에서 처음으로 정충이 발견(Sakugoro Hirase, 1894)된 나무로 양치식물과 종자식물을 연결하는 한 식물로 알려져 있다.

멘델의 포도나무는 멘델의 법칙으로 널리 알려진 멘델이 포도나무 품종을 개량(접목)해서 농민에게 보급함으로써 과학자의 능력을 사회에 환원한 좋은 사례이다.

국립세종수목원 후계목정원에는 ‘대구 도동 측백나무숲(천연기념물 제1호, 1962)’의 측백나무, 안면도에서만 자생하는 먹넌출 등 천연기념물, 보호수, 이야기가 있는 나무 등의 식물 유전자원 27종이 있다.

산림청 수목원조성사업단 이재원 단장은 “관람객들은 국립세종수목원 후계목정원에서 해외로부터 도입된 식물 유전자원을 포함한 우리나라 천연기념물인 식물의 다양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면서 “이를 통해 상징성, 역사성, 고유성, 심미성 등을 공감하고 자연에 대한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ily710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245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