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 민족'의 수수료 개편이 소상공인에 큰 부담이 된다며 수수료를 낮추기 위한 특별법 입법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6일 밝혔다.

김진표 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책본부회의에서 "최근 배달의 민족이 수수료를 개편했는데, 데이터를 보니 배달의 민족 측에서 제시하는 공식 수수료만 지불하는 업소는 하나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명 깃발꽂기(광고 화면 상단에 상호 등록) 경쟁으로 인해 매출의 30%가 넘는 금액을 수수료로 지불하는 업소가 다수 있었다"며 "외식업계에서는 배달의 민족이 자기 배만 불리는 민족이 되면 안 된다는 비판이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배달의 민족은 지난 1일 기존 정액제에서 주문 성사 시 5.8%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정률제로의 요금 체계 개편을 발표했는데, 이를 두고 소상공인연합회 등에서는 과도한 수수료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김 본부장은 "다양한 방법으로 과도한 수수료를 낮추는 노력을 이어가겠다"며 "전국의 민주당 단체장, 정치인들이 군산시가 만든 (공공 배달앱) '배달의 명수'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농락당하는 외식업 사장들을 그대로 두고 볼 수 없어서 모든 국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착한 수수료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며 "음식 주문을 할 때 배달 앱으로 하지 말고 업소 전화번호로 직접 하는 소비자 운동에 더 많은 시민이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349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