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국제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6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5월에 화상으로 개최될 세계보건총회에서 아시아 대표로 기조발언해 달라”고 제안했다.

이날 통화를 요청한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적극적인 검사와 진단, 확진자 동선 추적 등 한국의 포괄적 전략이 주효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대통령께서 전 세계 정상에게 한국의 이런 방식이 공유되도록 독려해 주시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초청해 주셔서 감사하다"면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외교 채널을 통해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또한 “우리 정부는 일관되게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3대 원칙에 따라 대응하고 있고, WHO 권고에 따라 인적·물적 이동의 불필요한 제한을 최소화하고 있다”며 “사무총장을 비롯해 WHO 차원에서 우리의 방역 역량과 공중보건 조치를 높이 평가해 주시고 신뢰해 주시는 것에 감사드린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최근 20명 안팎의 국가 정상들과 통화하면서 코로나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면서 “각국에서 요청하는 방역 노하우와 방역 물품에 대해 형편이 허용하는 대로 적극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테드로스 사무총장은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단히 감사드린다. 중요한 일을 하신 것”이라며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들에 대한 진단키트 등 방역물품 현물 지원에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387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