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2017년 19대 대선 당시 군이 기무사령부(기무사)를 통해 주요 대선후보들과 당시 야권 지지 성향의 언론인 등을 사찰했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군인권센터가 지난해 11월 이러한 내용이 담긴 ‘정보융합실 대외보고자료’를 입수했고, 해당 자료 중 42건 보고에 대해 정치 개입 가능성이 있다고 8일 밝혔다.

군인권센터는 국방부가 이 문서들에 '정보부존재' 처분이 아닌 '비공개' 처분을 내렸고, 이로써 문건의 존재 사실을 인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서 목록 중에는 '문재인 캠프의 국정원 개혁 구상 복안' '최근 안철수 캠프 내부 분위기' 등 야권 대선 주자들을 상태로 캠프 내부 상황 등을 사찰한 것으로 보이는 제목의 문서들이 있었으며, 문서의 제공대상은 국방부장관이었다.

또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과 대선 시기에 ‘언론의 최순실 군개입 의혹 관련 취재설’,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 향후 행보 전망’, ‘일부 장군, 이상협(민주당 국방전문위원)과 친분’, ‘황기철 제독 4월말 문재인 지지선언 예정설’ 등 언론사와 정치권 관련 정보를 광범위하게 수집·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군인권센터는 "당시 보고 문건 목록에 따르면 기무사는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등 보수정당에 대해서는 아무런 사찰을 하지 않았다"며 "야권 후보 캠프만 표적으로 사찰을 벌였고 실시간으로 이를 국방부 장관에게 보고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검찰에 대해 “해당 보고 자료를 검찰이 입수하고도 2년이 넘도록 침묵하고 있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은 기무사를 통한 행정부의 선거 개입을 검찰이 은폐한 정황을 확인하고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이러한 군인권센터 측의 주장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현재 군인권센터에서 발표한 자료 내용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있다"라며 "현재까지는 밝힐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440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