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77호선 1.2공구 도로건설공사 본격추진
-신안 압해~목포 율도.달리도~해남 화원 연결
-공사구간 2개 공구로 나눠누어 사업 본격 시동

[목포=내외뉴스통신] 조완동 기자 = 전남 신안군 압해 ~ 목포 율도 ~ 목포 달리도 ~ 해남 화원을 잇는 국도 77호선 1·2공구 도로건설공사가 본격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8일 입찰공고를 했던 국도77호선의 단선 구간 연결 공사는 그동안 지지부진했지만 지난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선정으로 예타가 면제되면서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공고된 1공구(신안 압해~목포 율도)와 2공구(목포 달리도~해남 화원) 도로건설공사는 목포, 신안, 해남 3개 시ㆍ군을 해상교량과 해저터널로 잇는 총연장 13.4km의 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공사 난이도 등을 고려해 2개 공구로 나누어 설계ㆍ시공 일괄입찰방식(턴키)으로 추진되며, 국비사업으로 총사업비는 4,820억원이다.

국토교통부(익산지방국토관리청)는 설계와 보상을 마치고 오는 2022년이나 2023년에 착공으로 오는 2028년까지 공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최근 개정된 국가계약법 시행령에 따라‘지역의무 공동도급 제도’가 적용된 첫 사례로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지역업체(전남)가 20% 이상 참여한 공동수급체를 구성해야한다.

이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입찰공고 후, 입찰에 참여한 업체들은 오는 8월까지 각각 기본설계를 준비하고, 국토교통부는 9~10월 중 기본설계 내용 등을 평가해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한다.

모든 공사를 마치고 율도ㆍ달리도가 육지화 되면 교통환경 개선을 통해 생활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주민 삶의 질이 한층 높아지고, 독특한 정취를 가진 새로운 관광지로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목포시 관계자는“이번 도로건설공사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전체 사업 중 첫 사례라 더 의미가 크다. 국도77호선 연결은 단순한 도로를 넘어 대한민국 서ㆍ남해안의 균형발전과 관광활성화를 이끄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국도77호선은 인천에서 서해안과 남해안을 따라 부산까지 이어지는 897km의 대규모 해안국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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