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보 발령시 실외활동 자제, 외출시 오존경보문자 확인 당부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이경호)은 15일부터 오는 10월 15일까지 도내 23개 전 시군을 대상으로 오존 경보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대기오염측정소가 없어서 오존 경보제가 운영되지 않았던 시군에도 대기오염측정소가 모두 설치됨에 따라 고농도 오존발생에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해 대기오염측정소가 추가 설치된 시군은 영덕, 군위, 의성, 청도, 문경, 예천, 성주, 영양, 청송 등 9개 시군이다.

연구원은 23개 시군, 38개 도시대기측정소를 통해 1시간마다 오존 농도를 측정해 오존의 시군별 최고농도가 0.12ppm 이상이면 주의보, 0.3ppm이상이면 경보, 0.5ppm이상이면 중대경보를 발령한다.

최근 몇년간 오존주의보 발령현황을 보면, 2017년 17회, 2018년 23회, 2019년 41회로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역적으로는 동부지역에서 고농도의 오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오존은 산화력이 강한 물질로서 고농도가 되면 호흡기와 눈을 자극하는 등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고 농작물의 성장에도 피해를 주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이에 오존주의보가 발령되면 노약자, 호흡기질환자, 유아의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불필요한 자동차 운행을 억제하는 등 행동요령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연구원이 운영하는 대기정보시스템 홈페이지의 ‘오존 SMS서비스’에 가입하면 오존주의보 발령시 관련정보를 휴대전화로 받아볼 수 있다.

이경호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는 도민들께 미세먼지나 오존과 같은 대기오염으로 인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588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