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잘못 대응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촉발했다며 WHO에 대한 자금 지원 중단을 지시했다.

'WHO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이라는 전제를  달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국면에서 세계 보건문제를 이끄는 국제기구에 전면전을 선언한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WHO가 기본적인 의무를 이행하는 데 실패했으며 이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중국발 입국 금지 조치 당시를 거론하며 "WHO는 중국발 입국금지 반대라는 위험하고도 대가가 큰 결정을 내렸으며, (미국의) 여행 제한에 대한 WHO의 공격은 생명을 구하는 문제보다 '정치적 올바름'을 더 우위에 둔 처사였다”고 말했다. 

또 “진실은 WHO가 적기에 그리고 투명한 방식으로 정보를 적절하게 확보하고 조사하고 공유하는데 실패했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미국은 매년 4억∼5억 달러의 자금을 WHO에 댔는데, 중국은 대략 4000만달러를 기여한다”고 거듭 불만을 제기했다. 

이어 “WHO에 할당됐던 자금은 다른 국제 보건 기구에 재분배될 것”이라며, “다만 의미 있는 개혁을 위해 WHO에 계속 관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 중국 중심적인 WHO에 대한 자금 지원 보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고, 이에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이 8일 “바이러스를 정치 쟁점화하지 말라”고 반박하면서 양측간 갈등이 확산됐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591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