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성동구 빅데이터센터’ 코로나19 지역 내 경제실태 분석 나서
▸생활인구 감소가 상권매출 감소로 이어져, 분석으로 맞춤형 지원 실시 예정

[내외뉴스통신] 권대환 기자=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타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성동구 빅데이터센터’를 활용해 실질적인 지역경제 실태 분석을 통한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출범한 ‘성동구 빅데이터센터’는 공공 빅데이터 분석 전문 인력으로 구성돼 성동구의 주요사업을 지원할 과제를 발굴하고 분석해 구민서비스 향상과 업무 효율성 증대 등 구정 전 분야에 과학적 ICT(정보통신기술)를 도입하고 있다.

이번 코로나19 경제실태 분석에서는 사실상 의료 관련 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의 매출 감소 피해가 심각하며 여행 업종은 전년대비 80% 이상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성동구 ‘생활인구’는 코로나19 위기 경계단계 격상 이후부터 감소했으며,  같은 시기 대중교통 이용객도 평상시 대비 12.5%(39,768명) 감소하고 이후 급격한 감소 추세를 유지하다가 3월 이후 소폭 회복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엔터식스 쇼핑몰과 성동구 교통중심인 왕십리역이 위치한 행당1동의 경우 코로나19 위기 심각단계 2월 29일에는 생활인구가 지난 1월 11일 평상시 기준보다 17.53%(4,369명) 줄어든 20,546명을 기록했다. 이러한 생활인구의 감소는 상권의 매출 감소에 영향을 끼쳤다.

성동구 행정동별 매출 변화를 살펴보면 전년대비 사근동이 17.2%, 행당1동이 13.3% 감소로 가장 큰 매출 감소를 보였다. 사근동은 한양대학교가 위치한 동으로 3월 개학이 연기되면서 인근 상권의 매출에도 타격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행당1동은 앞서 왕십리역이 위치한 상권으로 대중교통 이용객 감소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형쇼핑몰 이용 감소가 매출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매출감소 현상을 업종별로 살펴보면 여행(80.3%), 화장품(38.6%), 숙박(35.0%)이 전년대비 매출이 가장 크게 감소했으며 사실상 병원, 약국 등 의료  관련 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의 매출 감소 피해가 심각했다.

구는 이에 노래방, PC방, 학원 및 교습소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중 이용시설에 휴업지원금을 지원하고,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에게 고용 유지지원금을 비롯 긴급자금 지원, 특별대출 등 직접적인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착한임대료 운동을 통해 임차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전통시장의 침체 해소를 위해 전통시장 배송서비스 지원 등 분야별 다양한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자영업자 매출 감소 영향은 지역과   업종별로 차이가 심해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 며 “이번 분석을 통해 향후 실질적인 도움과 지원이 가능하도록 적시적소에 맞춤형 지원을 실시 할 예정이며, 모두 한마음으로 합심해 이번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dh12757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707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