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창인 가운데 치러진 21대 총선투표율은 66.2%로 20대 총선 58%보다 8.2%포인트 높았고, 미래통합당은 개헌 저지선인 103석(미래한국당 비례대표 19석 포함)을 확보하는데 그쳤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은 180석(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17석 포함)을 얻어 거대 ‘슈퍼여당’이 됐다.

수도권에서 대패하고 영남지역을 사수하는데 그친 통합당은 4·15 총선에서 참패를 넘어 폭망했다. 또한 이번 선거에서 통합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두 번이나 당명을 바꾸며 분열과 봉합을 계속해왔지만, 정작 변한 건 하나도 없음을 여실히 보여줬고 증명했다.

물론 이번 총선에서 통합당의 승리를 예측하는 선거컨설턴트나 정치평론가는 흔치 않았다. 하지만 이정도의 폭망을 예상한 이도 찾아보기 힘들다. 다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범진보 180석을 예상한 바 있기는 하다. 아무튼 그렇다면 어째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기자는 그 이유를 크게 3가지로 정리하고 싶다.

먼저 선거 전략의 부재를 들 수 있겠다. 비록 코로나19 블랙홀(프레임) 속에 치러지는 총선이었지만, 분명 통합당에 유리한 이슈들이 여럿 있었다. 조국 사태, 청와대 송철호 울산시장 선거개입을 비롯해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부작용 등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아킬레스건이 될 만한 사안들이 있음에도 전혀 부각시키지 못했다. 그저 출처가 불분명한 ‘정권 심판론’만 부르짖은 격이다. 그것도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와 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해외(특히 유럽과 미국)로부터 극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두 번째로는 황교안 전 대표의 리더십을 꼽고 싶다. 앞서 언급한 선거 전략과도 일정부분 연계된 것으로써, 정치 초년생인 황 전 대표는 제1야당 대표로 정치적 리더십을 발휘하기에는 한참 부족한 인물이었다. 비록 국무총리와 대통령권한대행을 역임했다고는 하나 평생 관료로 살아온 그가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을 혁신하고, 총선을 승리로 이끈다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했다.

거기다 정부가 소득 하위 70%에 대해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 100만원을 지급하려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던 황 전 대표가 느닷없이 모두에게 50만원을 지급하자고 주장해 통합당 지지자들조차도 어리둥절해했다. 지금껏 통합당은 선택적 복지를 주장해왔고, 현금성 복지와 재정정책에 반대해온 터라 누가 봐도 표를 의식한 주장이었다(총선 이후 모든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은 반대하고 있음). 이는 오히려 중도층이 반감을 갖기에 좋은 대목이였다.

끝으로 중도층 표심이 민주당 쪽으로 완전히 기울게 만든 것은 선거운동 중에도 계속된 막말퍼레이드다. 황교안 대표의 ‘n번방’과 관련된 다분히 부적절한 발언(물론 이 발언도 표를 의식한 것이었겠지만)을 시작으로, 김대호 후보(관악·갑)의 3-40대와 노년층에 대한 막말과 차명진 후보(부천·병)의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막말은 부동층의 표심에 찬물을 끼얹었다. 특히 차 후보의 막말은 문 정부와 민주당에 견제심리를 갖고 있던 중도층 표심이 오히려 민주당에 마음을 굳히도록 쐐기를 박았다. 보수를 결집시키려다 중도층을 쫒아버린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결국 4·15 총선에서 통합당이 폭망한 것은 끊임없이 ‘자충수’를 뒀기 때문이다. 박 전 대통령 탄핵으로 1차 몰락을 경험했음에도 변화를 외면한 채 변변한 선거 전략도 없이 연거푸 막말을 쏟아냈으니 당연한 결과일 테다. 그리고 이번 선거의 폭망은 2차 몰락, 즉 시민들이 통합당에 사망선고 내린 것이나 진배없다. 비록 의석수 103석의 야당이기는 하나, 현실적으로 민주당이 추진하는 법안(정책)을 저지할 방법은 없다. 이는 존재감이 없는 ‘식물야당’이 됐다는 뜻이다.

하지만 뒤집어 생각해보면 이제야 비로소 통합당이 혁신하지 않으면 안되는 절대절명의 기회(?)를 맞이했음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더 이상 회피할 수도 회피해서도 안되는 상항에 직면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3석은 바닥이 아니라는 생각으로 환골탈태하지 못한다면 그 다음은 소멸의 길만 남을 테니 말이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730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