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내외뉴스통신] 한유정 기자 = 대구소방안전본부는  건조한 날씨 속 석가탄신일이 다가오면서 촛불과 연등으로 인해 자칫 큰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대구 소방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대구지역에서 촛불로 인한 화재는 104건으로 12명의 인명피해와 3억 8천여만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소별로는 단독주택이나 공동주택 등 주거지역이 74%로 가장 많았고 소규모 상점‧점포 등 13%, 종교시설 6%가 뒤를 이었다.

촛불 화재가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정 내 촛불을 켜두고 잠이 들거나 외출을 하는 등 자리를 비우는 것이다.

지난  8일 울산의 한 아파트에서 촛불을 켜두고 외출한 사이 잠을 자고 있던 동생을 구하기 위해 뛰어든 형이 참변을 당했다.

11일에는 대구의 한 사찰에서 대웅전이 전소되는 화재가 발생했는데 그 원인도 촛불이었다. 

양초의 주성분은 파라핀인데, 여기에  불이 붙어 있어 주변에 가연물이 있으면 폭발적으로 화재가 확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촛불 화재의 위험성을 알아보기 실험에서 물을 붓는 순간 화염이 치솟는 모습을 보이고 주변에 있는 가연물에 불이 옮겨붙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초기 대처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소화기를 사용해 불을 끄는 방법이고 ,주변에 소화기가 없다면 큰 뚜껑이나 담요 등을 덮어 산소를 차단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이영익 대구소방안전본부 화재조사팀장은 “촛불을 켜두고 자리를 비우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혹시 불이 나면 당황하지 말고 소화기 등으로 안전하게 진화해야 한다”면서, “가정에서나 사찰 등을 찾을 때 스스로가 화재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han1220@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776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