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벤처생태계 위축 방지 위한 긴급 보증 4,000억원 27일부터 온라인 접수 개시, 무방문 보증 및 대출(기업·신한) 추진
AI 기술평가에 본격 도입, 스마트 기술평가 실시(KPAS, KIBOT)
기술평가 데이터·평가시스템을 은행·VC와 공동 활용
디지털 혁신 통해 기업 대상 비대면·온라인 서비스 확대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27일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을 대비하기 위한 창업·벤처기업 코로나19 특례보증, KPAS 등 스마트화 관련 4대 중점과제를 발표했다.

먼저 창업·벤처기업 긴급보증 4,000억원에 대한 접수를 시작한다.

기존 보증과 무관하게 지원되며, 폭넓은 지원을 위해 보증금액 5,000만원까지는 코로나19 패스트 평가모형을 적용하는 등 심사기준을 완화한다. 향후 1년간 전체 고용유지를 약속하는 기업에게는 보증한도가 최대 3억원까지 확대된다.

두 번째로는 AI를 기술평가에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기보의 기술평가 역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간다. 기술가치평가와 기업평가 두가지 방식 모두에 AI가 적용된다.

먼저 특허·R&D 기반의 우수 기술기업이 기술가치에 맞는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특허의 등급이나 가치금액을 AI가 산출하는 특허자동평가시스템(KPAS Ⅰ·Ⅱ)을 전면 도입한다.

특히 가치금액을 산출하는 KPAS Ⅱ는 이번에 새롭게 개발되어 내부 검증을 완료했으며, 수익접근 방식을 통해 특허가치를 금액으로 자동 환산한다.

세 번째로, 기보 내부에서만 활용되던 30만 건의 평가데이터와 평가시스템(KPAS, KIBOT)을 은행, VC 등 유관기관과도 연결하여, 우수 기술기업에 대한 대출이나 투자 유치가 더 활성화 되도록 유도한다.

먼저 공동 활용을 희망하는 은행들과 상반기 중 협약을 맺고 평가정보 제공, 평가시스템 공동 활용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KPAS를 활용한 ‘(가칭)IP벤처 특별보증’ 신설도 함께 논의하여, 우수 IP를 보유한 창업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확대되도록 추진한다.

벤처캐피탈의 경우 VC협회, KVIC으로부터 우수 VC를 추천받아 ‘기보 VC파트너스’를 구성한다. 파트너스들에게는 기보 투자기업 정보 등 평가정보를 제공하고, 파트너스 투자에 1대1까지 매칭되는 ‘투자-보증 레버리지 프로그램’도 연계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기보의 비대면·온라인 서비스도 확대하여 기업들이 손쉽게 기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그간 제대로 공개된 적이 없던 기술평가 결과를 기업들에게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유사기업 대비 강·약점 진단 등 기업분석정보, 보유기술에 대한 평가정보, 맞춤형 기술이전 추천정보 등을 제공하는 기술평가 종합포털을 구축하여 4월 7일부터 시범서비스 중이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유망기업이 제대로 평가받고 투자를 유치하여 유니콘기업으로 스케일업하는 여건을 조성하려면 기업평가 방식에도 AI·빅데이터 등 스마트를 입혀야 한다”면서, “중기부는 기보가 더욱 스마트해지도록 지원하면서, 기보의 평가역량을 벤처캐피탈 등 다른 기관과 연결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841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