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년 방사광가속기 유치 실패 문제 ‘정치적 결정’‧‘중앙부처 이해 부족’…‘정부 태도 관건’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 무산에 고개 든 ‘충청권 홀대론’…‘또 다시 수모’ 우려 목소리 고조
과기부, 다음달 7일 우선협상지역 선정 및 발표 예정…충청권, “이제는 정치 논리 안 돼”

[충북=내외뉴스통신] 성기욱 기자 = 11년 전 충청권의 ‘방사광 가속기’ 충북 오창 유치 바람을 외면했던 정부가 다음달 7일 우선협상지역 선정 및 발표에서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충청권이 주목하고 있다.

충북도는 사업비 1조원 규모 국가대형연구시설인 ‘다목적 4세대 방사광 가속기’ 오창 유치를 위해 충북 11개 시‧군을 비롯해 대전‧세종‧충남 등 충청권 지역 등에서 서명 운동을 펼쳐, 지난 26일 온‧오프라인 합계 101만1천여 명이 집계된 괄목한 결과를 보여 충청권내 각계각층의 뜨거운 지지를 반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충청권의 방사광가속기 충북 오창 유치 바람은 지난 2008년 당시에도 있었지만 경북 포항시가 지난 2009년 제4세대 방사광가속기 추진 사업 예비타당성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고배를 마셔야 했다.

그 당시 충북도 사업 추진 실적 자료를 살펴보면, 충북도는 현재와 마찬가지로 중앙부처에 차세대 방사광가속기의 건립 당위성 및 오창 입지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홍보‧건의한 것으로 돼 있지만 문제는 중앙부처의 태도였다.

충북도가 지난 2008년, 2009년 분기별 방사광가속기 유치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 내용에는 ‘이용자의 접근성, 입지타당성 등을 고려하지 않은 정치적 결정 우려’, ‘대덕특구 범위확대에 대한 중앙부처의 이해 부족’ 등이 작성돼 당시 충청권의 처지를 가늠하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기록에 따라, 이번 방사광가속기 유치 결정은 충청권 입지를 바라보는 정부의 태도가 어떻게 변했는지가 주요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게다가 OCA에 대회 유치의향서 제출을 하지 못해 허무하게 무산된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에 의해 ‘충청권 홀대론’이 고개를 들면서, 다목적방사광가속기 유치도 이번에 또 다시 수모를 받지 않을지 충청권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연일 터져 나오고 있다.

여기에, 호남 정치권이 과기부 부지선정 평가지표 재조정 요구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청권 시민단체들은 정치인들의 부당한 정치 개입과 영향력 행사를 즉각 중지할 것을 촉구에 나서는 상황이다.

한편, 방사광가속기사업 유치전에는 현재 충북 오창·강원 춘천·전남 나주·경북 포항이 치열한 4파전을 펼치고 있다.

이처럼 전국 지자체들이 적극 유치하려는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는 전자를 빛의 속도로 가속해 극미세 물체를 가공·분석할 수 있는 첨단연구 장비이며 2차 전지, 신소재, 반도체 등 에너지 분야와 물리, 화학, 생명공학 등 기초 과학 연구에도 폭넓게 활용되고, 코로나19 치료제와 같은 신약개발에 필요한 바이러스 DNA구조 분석을 위한 필수 시설로도 꼽힌다.

이와 관련, 충북도의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한 오프라인 서명운동은 지난 28일 마감됐으며, 온라인은 충북도 홈페이지를 통해 다음달 7일까지 진행 중에 있다.

충북도는 지난 2008년부터 방사광가속기 충북 오창 유치를 위한 준비 과정을 계속해 왔으며, 이제는 결실의 시기를 기다리고 있다.

 

skw9749@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899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