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 더불어민주당 180석(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17석 포함), 미래통합당 103석(미래한국당 19석 포함)이라는 4·15 총선 결과는 여야 지지자는 물론 중도층마저도 놀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딱히 정치평론가가 아니더라도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점치는 경우는 많았지만, 민주당이 국회 300석 중에 3분의2에 가까운 의석을 차지하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총선 직후 민주당 소속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여성 공무원 성추행 사건과 시민당 소속 양정숙 당선인의 부동산 명의신탁(차명투자) 의혹이 터졌다. 

오 전 시장은 총선이 끝나자마자 부산시장 자진사퇴 기자회견을 열고는 “평생 참회하며 살겠다”며 머리를 조아렸고, 민주당은 기다렸다는 듯이 제명했다. 또한 양 당선인의 경우도 부동산실명제 위반(명의신탁) 의혹이 불거져 시민당은 발 빠르게 제명했고, 민주당은 “비례대표 후보는 따로 검증할 여력이 부족했다”며 비례대표 부실검증을 인정했다.

그렇다면 과연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양 당선인의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이 총선 전에 불거졌다면 어땠을까. 기자는 그래도 총선 결과가 뒤바뀌지는 않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모두가 놀랄 수밖에 없었던 ‘180석 대 103석’의 충격적인 결과는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더해 미래통합당 김대호 · 차명진 후보가 막말을 하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민주당의 승리는 박빙이 아니었을까 추측해본다.

어쨌든 선거 결과를 두고 봤을 때 민주당 지도부가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양 당선인의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을 총선 전에 알고 있었느냐는 중요한 사안이다. 통합당의 경우 부실한 후보 공천(김대호 · 차명진)으로 그만한 대가를 치렀지만, 민주당은 내부 악재와 부실한 후보 검증에 대해 선거에서 심판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이는 의도한 것이든 의도하지 않은 것이든 민심을 왜곡하는 결과를 가져왔고, 이러한 행태는 과거 보수당에서 북한을 선거에 끌어들여(총풍 사건) 민심을 왜곡하려 했던 것과 그 맥이 닿아 있다. 단순히 ‘몰랐다’는 말로 모면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란 말이다.

무엇보다 기회의 평등과 과정의 공정, 그리고 정의로운 결과를 시대의 가치로 내세워왔던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그 가치를 스스로 파괴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한국사회에서의 정치란 것이 ‘나의 치부는 가리고 정적의 치부는 만천하에 알리는 것’이라고는 하나, 민주당이 만약 총선 전에 이 모든 사실(특히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알고 있었음에도 덮고 선거를 치른 것이라면 민주당은 과거 보수의 행태와 무엇이 다른지 스스로 돌아봐야 한다.

덧붙여 청와대 송철호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의 피의자 신분인 황운하 당선인(대전 중구 ·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에 대한 공천과 민주당 공천이 좌절되자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공천으로 당선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출신 최강욱 당선인(조국 전 법무부장관 아들 인턴서류 조작 의혹 피의자) 등은 문 정부와 민주당에 큰 부담으로 남을 테다. 

당장 황 당선인은 검찰의 기소로 면직 상태(경찰 신분 유지)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된 데다 자신의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고 있고, 최 당선인 또한 혐의를 부인하며 윤석열 검찰총장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첫 번째 수사대상이라고 공공연하게 떠드는 것도 모자라 황 당선인과 함께 검찰개혁 운운하며 연일 검찰을 맹비난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문 정부와 민주당은 이들 피의자 신분의 국회의원 당선인들의 이유 있는 망동(?)에 대해 오롯이 책임을 져야 할 테고, 오 전 시장과 양 당선인으로 인해 숙인 고개보다 더 깊숙이 고개 숙여 사과해야 하는(물론 그만한 책임도 져야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을 것이다. 민심은 한순간 호도될 수는 있어도 결코 영원히 눈감게 할 수는 없는 것이니 말이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958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