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문 대통령은 4일 지급이 시작된 코로나19 사태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기부는) 강요할 수도 없고 강요해서도 안 될 일이다. 기부에서 느끼는 보람과 자긍심이 보상이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기부금은 고용유지와 실직자 지원에 쓰일 것”이라며 “많든 적든 어려운 이웃과 연대하는 국난 극복의 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부할 형편이 안되더라도 긴급재난지원금 소비만으로 위축된 내수를 살리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전국민 지급에 대해서는 “대다수 국민은 간편한 온라인 신청으로 신속하게 받을 수 있고,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은 방문 신청할 수 있고, 즉시 현장에서 받을 수 있다”며 “정부는 사상 최초의 긴급재난지원금이 빠르고 편하게 전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경기 이천 물류센터 화재와 관련해 “과거 일어났던 것과 유사한 사고가 대형 참사 형태로 되풀이됐다는 점에서 매우 후진적이고 부끄러운 사고였다”며 “2008년 (경기 이천) 냉동창고 화재 이후 유사한 사고를 막으려고 안전 대책을 마련하고, 우리 정부에서도 화재 안전 대책을 강화했는데도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고성 지역의 산불 진화에 관해서는 “소방 공무원을 국가직 공무원으로 전환해 신속한 출동이 가능해졌고, 산불 특수 진화대의 정규직화에 따라 산불 진화 인력의 전문성이 높아진 것이 큰 힘이 됐다”고 평가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986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