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장혜린 기자

'보통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 특별한 사람들의 평범한 이야기'를 담아온 <인간극장>이 5월 1일로 20주년을 맞았다.

인간극장에서는 20주년 특집으로 5월 4일부터 4주 동안 다시 보고 싶은 인간극장의 주인공을 만나보는 '그리운 그 사람'편이 방송된다.

이 밖에도 '인간극장' 20년에 담긴 한국 사회 20년의 변화를 짚어보는 특집 다큐멘터리 등이 마련된다.

'인간극장'은 20년간 1천32명을 조명했으며 방송된 날짜는 7천305일에 이른다.

한국 방송 사상 최초로 보통 사람들의 평범한 삶을 연작 다큐멘터리로 방송한 '인간극장'은 2000년 이후 폭발적으로 늘어난 휴먼 다큐멘터리 열풍의 진원지로 평가된다. 주인공들의 이야기는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 소재로도 차용됐다.

전기도 수도도 없이 무인도 '황도'에 혼자 사는 이용오 씨(2016년 8월), 세 가구만 사는 오지 중 오지 비수구미에서 작은 식당을 운영하는 철의 여인 김영순 씨(2013년 7월), 동해 외딴 바위섬 죽도에 사는 김유곤 씨(2004년), 신개념 한옥에 사는 이탈리아 건축가 시모네 카레나 씨(2012년 11월) 등을 다시 만날 수 있다.

5월 4일 첫 방송된 그 첫 번째 주인공은 지난 2016년 8월 22일 ~ 8월 26일 5부작으로 방송된 ‘황도로 간 사나이’ 편의 이용오(57) 씨편이 마련됐다.

용오 씨는 40년 동안 무인도로 방치됐던 황도에 혼자 들어가 자급자족의 생활을 하며 무인도에 정착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스스로를 ‘황도 이장’이라 부르며 황도에 뿌리내리려 애를 썼다.

다시 4년이 흐른 후, 용오 씨를 다시 만난 건 황도 근처에 있는 삽시도라는 섬이었다.

지난 해 9월 태풍 링링의 피해를 입고 피난나와 겨울을 나고 있었던 것.

며칠 후, 용오 씨는 다시 그의 삶터, 황도로 떠나는데...그러나 태풍으로 그가 애써 일구었던 터전은 폐허가 되고 모든 것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는 상황.

과연 용오 씨는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황도에 보금자리를 복구하며 당당한 ‘황도 이장’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을까.

황도는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황도리를 이루는 섬으로 면적 2.5㎢, 인구 349명(2001)이다. 안면도의 북동쪽 끝에서 약 300m 떨어진 간석지 안에 위치하며, 천수만을 앞에 두고 있다. 최고점은 42.7m로 섬 전체가 아주 낮고 평탄하다. 1982년 황도교가 완공됨으로써 안면읍과 연륙됐다.

황해의 수산업 중심지로, 부근 수역에서는 새우류·참조기 등이 많이 잡히고, 간석지를 이용한 김·바지락 양식업도 활발하다. 농산물로 쌀·보리·콩·감자·마늘 등이 생산된다.

이 섬에서는 매년 음력 정월 초이틀과 초사흘에 황도붕기풍어제(충남 무형문화재 12)를 지내는데, 옛날에 황도 어민들이 자욱한 안개 때문에 길을 잃고 헤매다가 당산에서 비치는 밝은 빛의 인도를 받아 무사히 돌아온 일이 있어, 그를 기리기 위해 풍어제를 지내게 되었다고 한다.
 
1부 줄거리(5월 4일 방송)

4년 전, '인간극장'이 만났던 '황도 이장' 용오 씨.

시간이 흘러 그를 다시 만난 곳은 황도가 아닌 인근의 다른 섬, '삽시도'였다. 

이곳에서 서울에서 온 가족을 만난 후, 그는 다시 망망대해 황도로 향했다.

태풍 때문에 피난 나온 지 딱 6개월 만이다.

다시 시작되는 무인도 살이, 강아지 황도가 흑염소 사냥에 나서고...

황도가 무언갈 잡은 것일까, 용오 씨도 함께 달려 나간다.

2부 줄거리(5월 5일 방송)

4년 전, '인간극장'에 소개돼 화제를 모았던 용오 씨...

여전히 황도에서 홀로 자급자족의 삶을 이어가고 있다.

변화 중 하나라면 새로운 작업을 찾은 것...일상을 촬영해서 인터넷에 올리고 있다.

어두컴컴한 밤, 용오 씨는 무슨 이유인지, 황도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오르기 시작하는데...

연출 :  조창근

글 :  정수연

촬영:  민병일

조연출 :  원준호

취재작가 :  조성원

방송일 : 2020년 5월 4일(월) ~ 5월 8일(금) / 오전 7:50~8:25

방송매체 : KBS1-TV

 

 

hrja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000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