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 갑작스런 복통과 설사를 자주 경험하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식사 후나 약간의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받으면 쥐어짜듯 아파오는 아랫배에 수차례 배변해도 잔변감이 남는 증상이 있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의 기질적 이상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반복적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주요 증상은 설사, 복통뿐만 아니라 변비, 복부팽만감 등 다양한 유형으로 발생될 수 있다. 

내시경을 포함한 일반적인 검사를 진행해 봐도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을 파악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보통 환자는 증상에 따라 약물을 사용하게 된다. 복통설사에 자주 사용하면 만성화가 될 수 있지만 지사제의 도움을 얻기도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몸의 구조적인 문제가 아닌 기능적인 문제로 발생한다. 이 경우 장 기능을 바르게 만드는 치료가 필요하다. 대장의 연동운동이 저하된 경우에는 대변이 단단하고 나오고 횟수가 적어지는 ‘변비형’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나타나고, 반대로 대장의 연동운동이 항진된 경우에는 대변이 무르고 가늘게 나오는 ‘설사형’이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의 운동성과 관련이 깊다. 때문에 원인과 증상 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간에 따른 심박의 주기적인 변화를 분석해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반응을 평가 할 수 있는 자율신경 균형검사나 증상과 생활습관 및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설문검사 등이 요구된다. 이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한방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치료탕약, 약침 등의 치료법을 통해 치료에 나선다. 한방치료에서 탕약은 과민성대장증후군 발생 원인과 증상에 따른 맞춤 처방에 집중한다. 

즉 장의 운동성에 문제가 있어 설사와 변비가 있는 경우에는 장의 흡수력과 운동성을 조절할 수 있는 처방을, 스트레스가 원인일 때는 항진된 교감신경을 완화시키고 부교감신경을 도와주어 장을 바르게 하는 처방이 쓰인다. 장 점막에 난 염증이 문제라면 염증제거 역할을 하는 약재를 이용한 처방에 주력한다. 관련 신경을 강화시켜 장의 운동성에 영향을 주는 약침, 대장이나 소장과 관련된 척추 경혈을 교정하는 추나요법도 필요에 따라 적용한다.

다만 이러한 치료는 설사, 복통 외에도 다양한 증상의 유형과 발생원인 및 체질, 생활에서의 문제점 등을 반영해야 한다. 평소 음식요법이나 운동, 스트레스관리법 등을 꾸준히 실천해야만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도움말: 위강한의원 부천점 백종우 원장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145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