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능력 인정받기 어려운 최중증 장애인, 탈시설 장애인 공공일자리 260개 창출

[서울=내외뉴스통신] 정석현 기자=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는 약 12억원을 투입해 최중증 장애인과 탈시설 장애인을 위한 공공일자리를 전국 최초로 만든다고 14일 밝혔다. 경쟁이 치열한 고용시장에서 일자리 참여 기회조차 얻기 힘든 최중증 장애인도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권을 누릴 수 있도록 ‘노동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에 서울시는 우선 올해 맞춤형 공공일자리 260개를 만들어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내년부터 확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공공일자리 참여자 260명은 오는 7월 1일~ 12월 31일(6개월 간) 지역사회와 장애인복지시설에서 주당 14~20시간 일한다. 그리고 장애 유형과 특성을 고려해 ▲장애인 권익옹호 ▲ 문화예술 ▲장애인 인식개선 강사 등 3개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한다.

근무형태는 매일 4시간씩 주 20시간을 일하는 ‘시간제 일자리’와 주 14시간 이내로 일하는 ‘복지형 일자리’로 나뉘며, 각각 130명을 선발한다.

급여는 시급 8,590원이 적용된다. 보건복지부와 지자체가 연계해 실시하는 장애인 일자리사업의 보수와 동일한 수준이다. 시간제 일자리는 월 897,660원, 복지형 일자리는 481,040원을 수령한다.

일자리 참여자는 장애인단체(법인, 비영리민간단체) 10개소가 6월 중 선발한다. 서울시는 공모를 통해 수행기관을 선정해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해 사업 수행기관을 15일~25일 공개모집한다.

강병호 복지정책실장은 “서울시가 최중증 장애인의 노동권 실현을 위해 전국 최초로 시도하는 공공일자리 사업이다. 코로나19로 더 어려워진 경제여건에서 근로기회마저 갖기 힘든 최중증 장애인이 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며 “올해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내년에는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mile--jsh@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229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