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노동조합연대, 기자회견서 지역 환경단체 주장 반박... 허위정보로 시민들 속여
맥스터 건설 공론화 찬성 시민협조 요청...안전과 지역경제 보장

[경주=내외뉴스통신] 박형기 기자 = “월성원자력의 맥스터 추가 증설은 사용후 핵연료 영구처분시설로 결코 전환될 수 없다”

19일 오전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최근 경북 경주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경주환경연합 단체와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일부시민들이 주장하고 있는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전면투쟁 선포, 맥스터 저지 경주시민 2만 명 서명 등에서 나온 맥스터(건식저장시설) 건설 관련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일부 환경단체와 시민들이 반대하는 맥스터 추가 증설은 사용후 핵연료 영구처분시설이 될 것이라는 것과 국내 타원전의 사용후 핵연료를 월성으로 가져올 거라는 말도 되지 않는 허위 정보로 경주시민의 귀를 속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동조합연대는 “지난 1992년부터 29년 동안 운영해 오던 기존의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인 맥스터는 현재 97.6% 포화상태이고, 내년 11월이 되면 100%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다”며 “다시 말해 맥스터를 적기에 증설하지 않으면 내년 11월부터 월성 2∼4호기는 사용후 핵연료 임시보관시설이 없어 무기한 발전소가 멈춰 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노동조합연대에 따르면 원전 3개 호기가 발전을 정지하는 것은 국가경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겠지만, 지난 2018년도 경주지역 기여도 700억 원(지방세 427억, 사업자 지원사업비 151억, 경주지역 계약 117억)이 사라져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더욱 힘들게 할 것이다.

맥스터 추가 증설에는 최소한 19개월이라는 시간이 필요한데 공론화과정은 더디고 여기에 지역환경단체는 맥스터 증설여부를 아예 주민투표를 거쳐서 결정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맥스터 증설이 사용후 핵연료 영구처분시설로 결코 전환될 수 없다. 그것은 법적으로 불가능하며, 중·저준위방폐물 처분시설 유치지역 지원특별법 8조(사용후핵연료 관련 시설의 건설제한)에 따라 관련시설인 영구처분 시설은 경주지역에 건설할 수 없게 돼 있다.

국내 타원전의 사용후 핵연료를 월성으로 가져오는 것 또한 있을 수 없다.
법적으로 국내 원전은 그 지역에서 발생한 사용후 핵연료를 외부유출 자체가 엄격히 제한하고 있으며, 발생한 고준위 폐기물은 1차적으로 습식저장소에서 6년간 보관 후 건식저장소로 옮겨 저장하는 방식을 하고 있다.

월성 1∼4호기는 국내 유일의 중수로타입으로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은 건식저장방식으로 국내 타원전은 경수로타입으로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은 습식 저장방식이다. 저장 방식의 차이만 보더라도 결코 월성으로 가져 올 수 없는 것이다.

노동조합연대는 “월성원자력발전소는 지난 29년 동안 원자력발전소 운영을 위한 필수시설인 맥스터(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을 아무 문제없이 운영해왔으며, 특히, 월성본부 대표인 본부장 집무실에서 불과 100m 근처에 위치하고 있을 만큼 안전성 또한 자신이 있다”며 “이 중요한 시설인 맥스터가 내년 11월이면 포화상태가 될 예정이다. 포화상태가 되면 월성 2∼4호기는 가동중단이 불가피하며, 이에 따라 원전 종사자, 지원인력 및 지역산업체 고용을 심각하게 위협하게 될 것이고, 국가경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겠지만, 지방세와 사업자지원사업비, 경주지역 계약이 중단돼 지역경제 또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월성원자력발전소는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맥스터 증설을 위한 인허가를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취득했으며, 현재 지역 공론화 절차를 진행 중이다. 지역 공론화 절차를 진행 중인 지금, 일부 환경단체에서는 맥스터 증설에 대해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지역 일부에서는 끝까지 반대해야 지역 지원을 더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정부는 공론화 결과를 그대로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하며, 맥스터 증설 공론화가 반대로 결론이 나면 월성 2∼4호기는 가동이 중단될 수밖에 없고, 우리의 일터는 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들은 “경주시민여러분 경주지역 경제를 살리고 원전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위해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공론화에 경주시민들의 압도적 지지를 간청드리고, 적기에 맥스터 증설이 이뤄져 월성원자력발전소가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운전될 수 있도록 경주시민 모두의 지혜를 모아 주시길 호소 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두산중공업노동조합, 한국전력기술노동조합, 한국원자력연구원노동조합, 한전원자력연료노동조합, 코센노동조합, LHE노동조합 등 7개 조합이 참여했다.

 

 

qkrgudrl6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345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