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가장 흔한 통증으로 두통을 꼽을 수 있다. 생활 속 스트레스에 시달리다보면 어깨가 결리고 목이 굳으면서 두통이 올 때가 많다. 누구나 흔히 겪는 증상이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진통제에 장기간 의존해온 경우라면 두통 원인을 먼저 점검하는 것이 좋다.

편두통과 긴장성 두통 등을 흔한 경우라 생각해 그 고통이 무척 큰 편임에도 방치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두통 심하고 어깨 결릴 때 진통제를 복용해도 효과가 부족하여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담궐두통(痰厥頭痛)’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담적’에 의한 두통을 말한다. 

특히 평소 위장기능이 약한 사람, 자주 체하는 사람이 만성두통을 겪고 있다면 담적에 의한 두통을 고려할 수 있다. 이 경우 관련 담적치료를 통해 만성두통과 어깨와 목의 결림 및 통증, 소화장애를 다스릴 수 있다.  

체내로 들어온 음식물이 소화되지 못하고 정체되어 담이 생성되고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쌓인 것이 위장 담적이다. 위장의 담은 열과 결합해 인체의 상부로 치솟아 오르면서 어깨나 머리에서 여러 증상을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소화기를 먼저 살핀다. 위장 담적 외에도 코 담적을 함께 살피는 것이 좋다. 담은 위장에만 쌓이는 것이 아니라 코와 부비동에도 쌓여서 적을 이룰 수 있는데, 이 때의 담은 ‘가래’의 형태로 코 주변 부비동에 쌓인다. 

두통의 원인이 되는 위장의 담적을 치료하기 위해 한방에서는 위장 운동성을 높이는 두통치료탕약 처방에 주력한다. 위장 운동성이 회복과 복부팽만 잦은 체기 완화를 통해 머리도 맑아질 수 있게 처방에 집중한다. 또 부비동염과 같은 코의 담적이 두통 발생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경우에는 비강점막과 호흡기 점막의 염증을 치료하고 담적을 배출하는 처방이 추가되기도 한다. 코의 순환을 돕는 목적으로 비강약침을 통해 비강의 붓기, 콧물, 농 등의 찌꺼기(담적)를 배출할 수 있게 해, 코 담적에 의해 비강의 공기흐름이 막힌 문제 해소와 머리 부분의 열을 낮춰 머리가 맑아지도록 힘쓴다.

한편, 이러한 두통 증세로 고생한다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피하고, 먹었을 때 속이 좋지 않은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러한 노력과 더불어 자신의 증상에 맞는 치료에 임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위강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윤회 원장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394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