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월성원전 임시저장시설 추가건설 엇갈린 공방...찬반여론 이어져
원자력국민연대 등 찬성단체 기자회견서 “맥스터 필수적인 관계시설 반드시 적기 추진”

[경주=내외뉴스통신] 박형기 기자 = 경북 경주지역에서는 최근 월성원자력발전소의 고준위방사선 폐기물 임시저장시설인 맥스터 추가건설을 결정하기 위한 지역 여론수렴 절차인 공론화를 앞두고 대내외적 단체까지 합류한 찬반여론으로 들썩이고 있다.

지역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한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경주시민대책위의 결사적인 반대와 원자력국민연대를 포함한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에너지흥사단 등의 찬성으로 엇갈린 공방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21일 경주시청에서 원자력국민연대, 원자력정책연대, 환경운동실천협의회, 에너지흥사단, 등 탈원전반대 시민단체와 한수원 월성본부노동조합, 원전지역주민들이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이들 단체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4년간 현미경 검증을 통해 지난 1월10일 운영변경허가 한 맥스터 증설은 공론화 대상이 아니다.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원자력발전소를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한 필수적인 관계시설”이라며 “경주지역 경제와 환경을 생각하고 안전한 원자력발전을 위해 맥스터 증설은 반드시 적기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추가건설을 반대하는 탈핵단체는 원자력산업을 정치적 이익에 이용하려는 파렴치한 정치인들을 앞세워 원자력안전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원자력 관계시설 증설을 탈원전 활동으로 확대해 반대를 외치고 있다”며 “사용후핵연료를 핵폭탄과 동일시하는 비전문가의 선동으로 지역민 간 갈등을 부추기며 환경과 경제를 파괴해 미래세대를 팔아먹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모순 속에 진행되는 재공론화에 경주시민께서는 경주의 자존심을 걸고 맥스터가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며 “맥스터의 추가건설을 통해 경주경제를 살리고 경주의 일자리를 지켜내어 더욱 발전하는 경주를 만들어 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일 경주시청에서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월성원전 맥스터 추가건설에 찬성하는 기자회견을 가졌으며, 이에 앞서 경주환경운동연합 등 경주 17개 단체가 구성한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경주시민대책위’는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지난 14일부터 경주역 광장 앞에 천막을 치고 맥스터 건립 반대운동과 함께 서명을 받고 있다.

 

 

qkrgudrl6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410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