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보수·보강 즉시 조치…사안별 차별화 대응책 마련하겠다"



[서울=내외뉴스통신] 김수찬 기자 = 국민안전처가 지난달 16일부터 4월말까지 '국가 안전대진단' 기간으로 정해 우리사회의 모든 안전 분야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중이지만 여전히 크고 작은 재난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국민안전처는 안전대진단에 들어가면서 "국민 참여형 방식인 '안전신문고'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 신고를 활성화하고, 정부와 민간이 합동으로 진단하는 민관합동 점검과 민간 전문 업체에게 위탁점검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사회의 안전 수준을 제고함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안전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국가 안전대진단 기간을 설정한 것이다.

정부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용인 도로건설현장 매몰사고 △목포 서해해경 헬기 해상추락 △강화 캠핑장 텐트화재 △군산 '이스턴엠버호' 선박 충돌 △DMZ 지역 산불 등 크고 작은 재난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모두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인 2~4월에 일어났다.

앞서 언급한 사고는 사전에 장비 점검과 교체, 시설물 보수·보강, 안전점검 등으로 충분히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다는 지적이다.

국민안전처는 특정관리대상시설 위주로 안전진단업체에 점검을 위탁하거나, 공무원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합동점검단에 의뢰하는 방안을 도입하면서 안전 점검을 실시중이지만 실효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안전 분야는 투자대비 산출이 수치로 계산될 수 없기 때문에 국민의 자율적 안전관리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울러 학교·기관 등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도 국민의 안전의식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정부가 밝힌대로 건설현장과 수송 장비, 선박, 자연환경 등 여러 부분에서 보수·보강이 시급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해 사안별로 차별화된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야할 시점이다.

capksc3@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43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