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화(木火)가 왕성한 사주는 수려재풍(秀麗財風)하고 목화통명(木火通明)해

[노병한의 운세코칭] 명(明)대 명리백과사전인 삼명통회(三命通會)의 제10권 간명구결(看命口訣)에 목화상풍수이불가견금(木火象豊秀而不可見金)이라고 하는 구절이 있다. 이 말은 타고난 천명사주가 목화(木火)가 왕성한 목화지상(木火之象)의 사주는 인품이 수려하고 재풍(財風)함이 특징이기에 금(金)을 싫어하고 경계해야한다는 말이다.

타고난 사주원국에 목화(木火)가 왕성하고 많으면 총명(聰明)하고 통명(通明)함이 특징이다. 여기서 목(木)은 나무이고 화(火)는 꽃에 비유할 수가 있음이니, 타고난 사주원국에 목(木)이 왕(旺)하고 화(火)가 성(盛)하면 온갖 꽃인 백화(百花)가 만발한 셈이니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기량을 아낌없이 또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경우라 할 것이다.

목화(木火)가 왕성한 목화지상(木火之象)이란? 나무에서 꽃이 핀 셈이니 마치 화려한 문채와 같음이다. 그래서 목화(木火)가 왕성한 목화지상(木火之象)의 사주를 가진 경우는 문장과 문채는 머릿속에서 짜낸 슬기의 작품이기에 문학적이고 예술적이며 창조적이고 기교적이기에 창작과 예술에 능하고 문장과 기교가 비범한 팔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타고난 사주원국에 목(木)이 왕(旺)하고 화(火)가 성(盛)하면 온갖 재능이 만발하고 극대화된 셈이니 남들에 비해서 천재적인 비범한 슬기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가 있음이다. 그러므로 이런 사주팔자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은 사리에 밝고 공정하며 처사가 원만하고 유능함이니 어디서나 환영을 받고 출세가 빠른 천명사주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타고난 천명사주가 목화(木火)가 왕성하듯 목화지상(木火之象)인 사람은 나무에서 아름다운 꽃이 피어난 격이니 문장과 기교가 비범하여 창작과 예술에 능하고 탁월한 사람이라 할 것이다.

여기서 화(火)는 밝은 광명이니 어둠을 밝혀주고 모든 것을 스스로 깨우치고 달관하서 세상의 이치에 밝음이니 미개한 것들을 개화시키는 등불과도 같은 역할을 함은 물론 이해심도 많고 넓음이니 매사에 막힘이 없음이라 할 것이다. 이러함을 두고서 흔히 목화통명(木火通明)이라고 함이다.

타고난 사주원국이 봄철에 태어난 춘목(春木)이 화성(火盛)하거나, 겨울철에 태어난 동목(冬木)이 화다(火多)할 경우가 바로 목화(木火)가 왕성한 목화지상(木火之象)의 진격(眞格)으로서 인품이 수려(秀麗)하고 재풍(財風)함이라 할 것이다.

봄철의 춘목(春木)은 꽃이 피어야 봄기운인 춘기(春氣)가 그윽하고 나비가 찾아들며 열매가 푸짐하듯이, 겨울철의 동목(冬木)은 불꽃이 만발해야만 천하의 인재가 모여들고 성시(成市)를 이룰 수가 있음인 것이다.
 
화(火)는 봄철 춘목(春木)의 꽃이고, 화(火)는 겨울철 동목(冬木)의 불꽃에 해당한다. 춘목(春木)은 무성하고 왕성함이니 꽃이 만발할수록 아름답고 인기가 있으며 시장을 이루고 푸짐한 결실을 얻을 수가 있음이다.

한마디로 목화(木火)가 왕성함이란? 천지가 꽃으로 화창함이니 사방의 도처가 춘풍이고, 관광하는 행락객과 귀빈들이 구름떼처럼 몰려드니 금은보화가 만발하고 만당(滿堂)함이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겨울철의 동목(冬木)에 모닥불을 피우면 화기(火氣)가 충천(沖天)함이니 동서남북 사방팔방에서 장사꾼들이 몰려들어 시장을 이룰 것이며, 황무지가 개간되어 옥토의 명당으로 바뀜이니 벼락부자가 되고 벼락출세를 함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만일에 목화(木火)가 왕성한 목화지상(木火之象)의 사주가 유년(流年)의 세운(歲運)에서 금(金)운을 만나는 경우에는, 목(木)을 찍어서 사목(死木)으로 만들어 버리고, 또한 화광(火光)이 충천(沖天)함이니 순식간에 땔감의 분목(焚木)이 되어서 잿더미로 변해 버림이라 할 것이다. 마치 싱싱한 나뭇가지에 도끼가 내리쳐 꽂힌 것과 같이 뜻밖의 재난과 파산은 물론 망신을 당하게 됨을 암시하는 운세의 기간이라 할 것이다.

따라서 타고난 사주원국에서 오행의 다소(多少) 많고 적음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특징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 목화(木火)는 문장의 아름다운 광채를 나타내는 문채(文彩)를 상징함이고, 수목(水木)은 깨끗함과 기이한 기풍을 나타내는 청기(淸奇)함을 상징한다고 할 것이다.

◐ 목(木)은 왕성하나 화(火)가 허약하듯 목다화소(木多火少)할 경우에는 팔자가 어리석고 늦게 발복하거나 평생 출세하기 어려운 아주 애매한 삶이라 할 것이다.

◐ 목(木)은 허약한데 화(火)만 왕성하듯 목소화다(木少火多)한 경우에는 팔자가 신경과민으로 머리는 비범하나 덕이 없고 인색하며 단명함이 특징이라 할 것이다.

◐ 화(火)는 왕성한데 금(金)이 허약하듯 화다금소(火多金少)한 경우에는 화기(火氣)가 치열하여 금(金)이 몽땅 녹아내리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다.

◐ 화(火)도 왕성하고 금(金)도 왕성하듯 화금지상(火金之象)의 경우에는 성품이 폭력적이고 고추처럼 매운 경우라 할 수 있다.

◐ 수(水)가 왕성하고 화(火)가 허약하듯 수다화소(水多火少)한 경우에는 정력은 지나칠 정도로 태과한데 비해서 신기가 허약함이 특징이다. 수(水)는 정력이고 화(火)는 신기(神氣)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에는 만사를 정력과 본능위주로 물욕에만 치우치고 사리를 외면함이니 언행이 어리석고 행동이 애매하며 분명한 것이 없는 사람의 경우라 할 것이다.

nbh1010@naver.com

□글/노병한〈박사/한국미래예측연구소장/노병한박사철학원장/자연사상칼럼니스트〉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534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