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5/28(목) 개최하려던 이사회 연기, 개최여부 불투명
디스커버리펀드피해자대책위 참관 및 발언권 요구에 긴급히 연기

[내외뉴스통신] 권대환 기자= 기업은행은 오는 28일 기업은행 본점에서 개최하려던 이사회를 전격적으로 연기했다. 이번에 개최되는 이사회는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판매 피해자에 대한 구제방안을 다룰 것으로 알려졌었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이하 대책위, 위원장 최창석)에서는 이사회 참관과 발언 기회를 요구했었다.

기업은행 이사회는 <기업은행이사회 운영규정>에 따라 회의 3일전 구성원에게 통보하고, 구성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현재 기업은행 이사회는 총 7명으로 윤종원 행장을 의장으로 김성태 전무이사, 임종성 감사 3인의 기업은행 상근이사와 김정훈(민주금융발전네트워크 운영위원)과 이승재(경찰대학 교육진흥재단이사장), 신충식(예일회계법인고문), 김세직(서울대 경제학부교수) 4인의 사외이사로 구성되어 있다. 

기업은행은 이사회 개최 일정 시기 장소 안건 일체를 함구에 부치고 공개하지 않고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번 연기된 이사회는 펀드피해자에 대한 가지급(선제적 배상)을 다룰 예정이다.

대책위에서는 그동안 피해 상황과 요구내용을 이사들에게 알리려고 꾸준히 노력해왔다. 그러나 기업은행측의 비협조로 성과를 만들지 못했고, 기업은행은 아직까지 명확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대책위는 ▲ 이사회 개최이전에 사외이사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피해상황을 청취하고 피해자들과 해결책을 찾는 과정을 거쳐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 이사회에 대책위 참관 및 발언기회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대책위는 ▲ 이사회에서 기업은행 자금흐름의 불투명의혹을 규명할 객관적 감사기구를 구성하여 조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 기업은행 펀드판매 자금이 DLG의 법인통장이 아닌 대표 엘리엇 강의 개인 계좌로 입금되었다는 의혹이 제기 되고 있어 주목하고 있다. 

피해자들은 기업은행이 사기판매의 책임을 인정하고 약속한 이자와 위자료를 포함하여 110%의 배상을 요구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하루 빨리 이사회 일정을 공개하고 피해자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국민적 관심사인 사기펀드 피해 대책을 현명하게 마련하기를 바란다. 

 

kdh12757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5451

키워드

#기업은행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