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에 맥스터 찬반 시민 공청회 요청...제대로 된 주민설명회 없어, “공청회 최선책”

[경주=내외뉴스통신] 박형기 기자 = 최근 경북 경주지역에서 찬반논란의 중심에 있는 월성원자력발전소의 맥스터 추가 건설에 반대하고 있는 시민단체들이 맥스터 찬반 시민 공청회를 요청했다.

3일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경주시민대책위(시민대책위)가 경주시청에서 맥스터 추가 건설 주민설명회 무산의 책임이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의 부실한 공론화 관리에 있다면서 지역실행기구의 해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시민대책위의 이번 기자회견은 지난 5월28일 서라벌문화회관에서 개최된 주민설명회가 무산된 후 6일 만에 진행됐으며, “경주시에 공정한 공론 형성을 위해서 맥스터 찬반 시민 공청회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5월6일 개최된 사전설명회는 원활한 진행을 보장했고 당시 설명회 참석 시민들에게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등의 몇 가지 문제를 제기하고 시정 약속을 받았으나, 5월28일 주민설명회에서 전혀 시정되지 않았다”며 “한수원에서 맥스터 현황을 설명하는 순서가 배치되는 등 주민설명회가 공정성 크게 훼손하고 있어서 주민설명회 중단과 향후 제대로 된 주민설명회 개최를 요구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특히 그들은 “주민설명회는 150명 시민참여단에 참가하지 못하는 99.9%의 경주 시민들에게 숙의 자료를 공개하고 상세히 설명하는 자리가 됐어야 한다”며 “시민들이 다양한 공간에서 맥스터 관련 공론의 장을 펼치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임에도 지역실행기는 전혀 준비 없이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지적했다.

이날 시민대책위는 맥스터 찬반 시민 공청회를 요청하는 공문을 경주시에 접수했다. 공문에는 맥스터 찬반 시민 공청회를 오는 17일 오후 6시30분 시청 알천홀에서 개최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qkrgudrl6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723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