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임지은 기자 = 2021학년도 특별전형이 대학별로 발표됐다.

재외국민 특별전형은 부모의 해외거주나 직장 근무로 인해 한국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배려하고자 만든 대입 전형이다.

‘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전형(이하 재외국민전형)’은 2021학년도에 수시모집 4384명(1.26%), 정시모집 252명(0.07%) 등 총 4636명(1.33%)을 선발한다.

지원자격을 보면 모집정원의 2% 이내인 3년과 모집정원 제한이 없는 12년 둘로 나눌 수 있다. 12년 특례는 부모와 함께 동반 체류하지 않아도 자격이 부여된다. 단 3년의 이수 기간에 고교 1개 학년이 반드시 포함돼야 하며, 해당 학생은 4분의 3 이상을 외국에서 체류해야 한다. 학생의 보호자 또한 이 기간의 3분의 2 이상 학생과 함께 외국에 있어야 한다. 지원자가 제출해야 하는 서류도 출입국사실증명서와 재외국민등록부 또는 해외거주사실증명서 등으로 공통화 된다.

재외국민 전형은 서류와 지필, 면접으로 구성되는데 서류전형만 보는 대학이 있고 서류와 지필, 지필, 면접만 보는 대학이 있다. 대학에 따라 반영비율 및 시험 범위 등 전형에 차이가 있어 지원하기 전 잘 알아봐야 한다.

올해 변경사항을 보면 동국대는 2단계 면접 전형 폐지하고 필답전형 100%를 활용하며 부산대는 논술전형을 폐지하고 면접 100%로 선발하며 중앙대 의예과는 수학 필답고사 폐지 및 서류+면접으로 학생선발을 선발한다.

전년도 기준으로 주요대학의 재외국민 전형 모집인원이 10년만(2009~2018년)에 두 배 이상 늘었으며 최근 지원자수도 2017학년도 2310명에서 2020학년도 3277명으로 3년 만에 50% 가까이 증가했다. 따라서 수시 재외국민전형 불합격할 경우 정시 지원 쉽지 않다.

이에 마탄자 특례학원은 고3을 위한 파이널 특강과 고1, 2 여름방학 특강을 개설하여 미리 대비하게 한다.

마탄자 특례는 3년 전부터 대학별 지필대비 특례수학을 과목별로 출판하여, 특례 수험생과 세계 각국의 영어권 고등학교와 한국학교에서 채택되어 입시를 준비시키고 있다. 해외 수험생을 위하여 홈페이지에서는 인터넷 개념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6월 주요 대학의 대학별모의고사도 전년과 같이 출간한다고 한다. 마탄자 특례는 학습이력을 통한 수험생들의 대입준비과정과 수업과정을 확인해주고, 패턴모의고사를 통하여 매일 매일 실력을 확인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마탄자 특례 송정석 대표원장은 “특례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특례지필시험과 수능문제 중 어느 것이 난이도가 높은지 시중 문제집중에 어떤 책이 도움이 되는지, 선택한 문제집을 어느 정도까지 풀어야 대학별 지필고사에 대비할 수 있는지’를 물어본다. 이같은 질문은 수능과 특례지필 고사가 별개의 것이라고 생각해서 발생하는데, 특례수학은 사실 수능과 밀접하다. 다만, 출제범위가 다르다. 그 이유는 특레 지필에 최적화된 풀이과정의 시스템과 수능범위를 응용한 고유한 고난이도 문제의 인식부족 때문이다. 아울러 재외국민특별전형의 선발 인원과 선발 방식, 특례입시 경향이 해마다 변화되는 교육정책과 상황에 맞춰 변화하고 복잡해지고 있다. 각 학교마다 입시 전형의 시기와 방법이 상이하기 때문에 자신의 강점에 맞춰 특례입시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고3의 파이널강좌는 특례고사에서 반드시 출제되는 필수 20문항을 선정하여 5회 반복하여 훈련하는 개념패턴모의고사와 과정별 모의고사 각 과목당 10회 그리고 대학별 모의고사 15회로 마무리하는 강좌이다. 현재 국내에 입국한 학생들이 수업중에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하여 입국 후 15일간 격리되는 수험생을 위하여 교재를 먼저 택배로 보내고 일일 전화 또는 톡으로 학습을 점검하여, 15일간의 무의미한 시간을 입시대비를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했다.

고1, 2 강좌는 명문대합격을 위하여 개념강의+대표유형문제+성취도평가+질문오답노트로 통합적 이론을 심층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과목별(수상, 수하, 수1, 수2) 단과형식으로 1개월 완성과정으로 수업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로 재외국민 특별전형은 7월 20일부터 24일 사이에 입학원서 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며, 학생 선발 전형은 9월 29일부터 12월 26일 사이에 대학별로 일정을 정해 실시할 예정이다.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나 전화로 가능하다.

 

sjpost_news@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748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