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제331호 점박이물범 사체 발견 및 조치

[통영=내외뉴스통신] 장현호 기자=통영해양경찰서(서장 김평한)는 오늘(4일) 오전 06시 4분경 통영시 산양면 삼덕항에서 천연기념물로 등재된 점박이물범의 사체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삼덕항 인근에 사는 마을주민이 우연히 삼덕항 내에 물범 사체가 부유하는 것을 발견하고 통영해경서에 신고한 것이다.

통영해역에서 고래나 상괭이가 발견된 사례는 종종 있었으나, 점박이물범의 경우 주로 백령도(서해)에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통영해역에서 발견된 사례는 드문 것으로 알려졌다.

발견된 점박이물범 사체를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로 인계되었으며, 차후 사체는 표본을 만들어 연구‧전시‧교육 자료로 활용 될 예정이다.
 
통영파출소장(경감 이광노)은 “점박이물범이 사체로 발견된 것에 대해 안타깝다” 며, “해양환경의 보호와 천연기념물, 멸종위기 종들의 서식지 유지를 위해 해양오염예방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깨끗한 바다 만들기에 앞장서겠다.” 고 말했다.

 점박이물범은 몸길이 1.4~1.7m, 몸무게 약80~120kg인 식육목(食肉目)물범과의 포유류이며, 전 세계에 약 300만 마리가 서식하고, 한국에서는 1982년 천연기념물 제331호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으며, 서해‧남해‧동해 일원에 분포하나, 특히 백령도(서해)에 100~300마리가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janghh6204@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754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