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몫 국회부의장에는 김상희 의원

[내외뉴스통신]연성주 기자= 6선의 더불어민주당 박병석(대전 서구갑) 의원이 제21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에 선출됐다. 김상희 의원(4선)은 헌정 사상 첫 여성 국회부의장이 됐다. 다만 표결은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이 불참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박 의원은 5일 오전 10시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미래통합당이 퇴장한 가운데 총 투표 수 193표 가운데 191표를 얻어 국회의장에 선출됐다.
박 의원은 국회법에 따라 탈당해 무소속이 되며 2022년 5월까지 의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박 의원은 당선 인사에서 여당을 향해 “2004년 열린우리당 시절 4대 개혁 입법 일거 추진하다 좌절된 것을 기억할 것”이라며 “압도적 다수 만들어준 진정한 민의(民意)가 무엇인지 숙고하시길 권고드린다”고 했다.

야당을 향해선 “당의 입장보다 국익을 우선할 때 국민이 더 박수친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이어 진행된 여당 몫 국회부의장 선거에서는 김상희 의원이 188표 중 185표를 받아 선출됐다. 통합당 몫 부의장에는 정진석 의원이 내정됐지만, 이날 통합당이 의장단이 표결에 불참하면서 정식 선출은 이후로 미뤄졌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770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