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내외뉴스통신] 김해성 기자=순천향대 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마취 적정성 평가’에서 종합점수 100점으로 1등급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마취 영역 의료 질 향상 및 환자 안전관리를 위해 처음으로 시행됐다. 전국 종합병원 이상 의료기관(344개)을 대상으로 ▲마취 환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설·인력 등 구조 지표, ▲안전관리 활동을 평가하는 과정 지표, ▲마취 중·후 환자 상태를 평가하는 결과 지표 등 총 13개 지표(평가 지표 7개, 모니터링 지표 6개)를 평가했다.

주요 평가 지표는 ▲마취통증의학과 특수 장비 보유 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1인당 월평균 마취 시간, ▲마취 약물 관련 관리 활동 여부, ▲마취 전 환자평가 실시율, ▲회복실 운영 여부 등이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마취통증의학과는 현재 14명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근무하고 있으며, 특수 장비 7종을 모두 보유하고 통증클리닉 및 진정센터, 회복실을 운영하는 등 전 평가 항목에서 100점을 받아 1등급을 받았다.

채원석 마취통증의학과 진료과장은 “본원 마취통증의학과는 각종 수술과 진정 관리를 받는 마취 영역 환자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특히 최신 마취 장비 및 감시 장비를 적극 도입하여 심폐 혈관 수술, 소아 수술, 간-신장 이식 수술, 뇌혈관 수술, 다빈치 Xi 로봇수술 등 고난도 수술에서 안전하고 수준 높은 마취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혈을 원치 않는 환자들을 위해 무수혈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평가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 안전한 마취를 제공하기 위해 시설·인력·장비·안전관리 등 다방면으로 의료 질 개선을 위해 지속해서 힘쓰겠다”고 말했다.

4587517@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808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