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블루밸리 임대전용산단 입주기업, 공장신설 관련 MOU 체결
7개 기업, 164억 투자, 133개 일자리 창출... 침체된 포항경제 활력소 기대

[포항=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경북도와 포항시는 8일 포항시청에서 포항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내 임대전용산업단지에 입주하는 7개 기업과 공장신설에 대한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164억원 신규투자와 133개의 일자리창출이 예상된다

이날 행사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 지역 기관단체장, 기업인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협약에 참여한 △㈜신화테크(대표 김정수)는 사용 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해동엔지니어링(대표 이완형)은 노후차 배터리 재사용 ESS개발 사업 △㈜에프엠(대표 정규만)은 산업용 밸브 제조, △㈜아이엠티(대표 박건식, 박은수)는 특수강 제조 △㈜아이언텍(대표 한제현)은 스크린공기여과기 제조 △스페이스모빌(대표 최은경)은 캠핑카 제작 △정수필터레이션(대표 손윤희)은 기체여과기 제조에 투자할 예정이다.

포항블루밸리 임대전용산업단지는 지난 2017년 지진 발생으로 인해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된 포항지역의 경기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9월 포항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 20만㎡ 규모로 지정되었으며, 지난 3월 30만㎡가 추가로 지정됐다.

임대기간 의무 5년이 지나면 분양이 가능하고 최장 50년까지 임대할 수 있으며, 연간 임대료는 다른 임대전용산업단지에 비해 저렴한 부지 조성원가의 1% 수준이다.

임대전용산업단지는 중소기업, 외국인투자기업, 해외유턴기업 및 상생형 지역일자리 기업 등에 공급되며, 자금력이 부족한 기업의 초기투자 비용부담을 줄여 포항블루밸리 국가산단 분양활성화와 지역경제에 큰 힘이 될 전망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포항에 투자를 결정한 기업인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등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역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이런 투자가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 분양활성화와 침체된 지역경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업을 위한 경북도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기업 활동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835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