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국회 원구성 협상을 두고 팽팽하게 맞서는 가운데, 민주당은 본회의에서 국회 첫 상임위원장 선출을 강행하겠다는 방침이었으나 선출은 결국 3일 뒤로 미뤄졌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12일 오후 열린 본회의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직을 두고 대립하고 있는 민주당과 통합당에 3일 안에 해법을 찾아오라고 통보했다.

민주당은 이날 통합당이 불참한 가운데 제21대 국회 본회의를 열었다.

국회 관례상 상임위원장을 맡는 통합당 3선 의원들은 법사위원장을 야당에 주지 않을 경우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겠다며 강경히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

3선 의원들은 “법사위원장은 177석 거대 여당의 독주를 견제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라며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과 32년간 1당 독식으로 하지 않는 게 국회의 룰이자 전통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국회의장에 이어 법사위원장까지 독식하겠다는 것은 일당독재하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주장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협상에 응하지 않겠다고 얘기했다"며 “대한민국 제헌국회 이후 20번의 국회 개원에서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상임위원장을 뽑는 것은 처음이다. 대한민국 헌정사에 남는 오점이자 폭거”라고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다.

지금까지는 국회 관행상 법사위를 대체로 야당에서 맡아왔으나, 민주당은 제21대 국회에서 여당이 177석을 확보한 만큼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법사위를 가져야 한다는 입장이며, 통합당은 이를 절대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943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