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15일 본회의 표결 직전까지 줄다리기 해온 법사위원장 자리에 민주당 소속 윤호중(4선) 의원이 앉게 됐다.

법사위원장에 선출된 윤 의원이 당 안팎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것은 법사위 경험이 없는 비법조 법사위원장으로 헌정 사상 유례를 찾기 어려운 배치였기 때문이다.

윤 의원은 이날 단독 본회의 후 당선 소감을 통해 “우리 사회의 마지막 개혁 과제인 검찰 개혁을 완성하고 공정과 정의의 사법질서가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아울러 일하는 국회의 걸림돌인 법사위의 잘못된 관행과 제도 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그동안 기획재정위원회와 예산결산특위를 주로 맡아 21대 국회에서 기재위원장 후보군으로 거론됐으며, 애초 법사위를 지망했던 의원들 사이에선 판사 출신으로 지난 20대 국회에서 법사위 간사를 맡았던 박범계(3선) 의원이 유력한 후보로 꼽혔었다.

민주당 관계자는 "법사위가 21대 국회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해야 하는 상임위로 그 위상에 맞게 조금 더 무게감 있고 여야 갈등을 조화롭게 매듭지어야 할 인물이 필요했다"는 김태년 원내대표의 정무적 판단이 크게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민변 출신으로 최고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주민 의원과 율사출신의 백혜련, 송기헌 의원도 법사위에서 사법개혁에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검찰 출신의 소병철 의원, 법무검찰 개혁위원회 출신의 김용민 의원, 서울지방변호사회 공수처 및 수사권 조정 TF팀에서 활동했던 김남국 의원이 법사위에 합류해 화력을 지원한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007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