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경찰서] 인천광역시는 치매관리를 위해 치매관리법에 근거하여 보건복지부와 사업기획 및 기술 자원, 연구 수행, 치매 관련 인프라 확충 및 연계를 위한 광역치매센터를 설치하고, 공공의료기관 역할 수행을 위해 시립치매노인요양병원을 지원하며, 지역단위 치매예방관리 도모를 위한 각 군·구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하여,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이고 통합적인 치매관리를 확립하고 있다.

그럼 어떠한 치매관련 단체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다.

①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 장기요양보험운영센터: 노인장기요양제도 업무 총괄 및 장기요양기관 종사자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②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일반형 장기요양기관과 비교하여 치매환자 맞춤형 시설 및 인력,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이다.

③광역치매센터: 국가치매관리사업 보급 및 운영, 치매관리 인프라 확충 및 연계, 치매 관련 콘텐츠 개발 및 기술지원, 치매전문교육 운영, 치매 관련 연구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④두뇌톡톡 뇌건강 학교: 지역중심 치매예방,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 치매전문인프라 확충,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 및 뇌건강 북카페 및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⑤치매안심센터: 상담 및 등록관리, 조기검진, 치매가족지원, 치매예방 및 인식개선, 보건·복지 자원 연계 및 교육 등 유지적인 통합관리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⑥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경제적·정신적·신체적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취약계층 노인들에게 일상생활지원, 정서지원, 정기적 사례관리 제공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⑦치매안심돌봄터: 경증치매환자의 인지재활프로그램 및 주간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⑧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입원이 필요한 환자(노인성질환자, 만성질환자 등)를 대상으로 노인 특성에 맞는 공공치매요양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⑨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노인권익보호, 노인인식개선, 법률적 지원 및 전문적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⑩노인복지관(문화센터): 노인의 각종 상담에 응하고, 건강 증진·교양·오락 등 노인복지증진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상 치매에 도움을 주는 여러 기관들을 알아보았다. 치매! 힘들지만 같이 이겨낼 지역 치매센터들이 있습니다.

언제든지 1899-9988 치매상담콜센터로 연락 주세요.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029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