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경찰서]마디모 프로그램이란 교통사고를 재연하여 사고 발생원인 등을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영어 mathematical dynamic models(교통사고 상해감정 프로그램)의 약자(MADYMO)이다.

마디모 프로그램은 네덜란드 응용과학연구기구(TNO)에서 개발되어 교통사고에 따른 자동차 탑승객과 보행인의 거동 상황을 3차원 시뮬레이션으로 재연하여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한다. 우리나라는 2009년 도입되어 수사기관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뢰하여 판별 결과를 받는다.

주로 경미한 교통사고에서 허위로 환자가 아니면서 환자인 척하며 치료비나 합의금을 요구하는 나이롱 환자에 대한 상해 여부를 판별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마디모는 사고 충격과 상해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때문에 사고의 후유증을 판별할 수는 없다.

마디모 프로그램 신청 대상은 상식적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고 볼 수 없는 경미한 교통사고이며, 교통사고 접수 후 담당 사고조사관에게 마디모 프로그램 접수가 가능한 지 상담하여 신청할 수 있다.

마디모 프로그램의 분석 결과는 법적인 강제력은 없지만 신빙성이 높은 감정 자료로 인정될 수 있다. 만약 억울한 피해를 당했다면 담당 사고조사관에게 상담을 받아보길 바란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091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