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이용복 기자=위장에 무리를 주는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식품 섭취 등으로 인해 역류성식도염 등의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담적병의 범주에서 본다. 담적병이란,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고 노폐물과 독소가 쌓여 위장 벽이 굳어지고 소화력이 저하되는 등 여러 가지 소화기 문제를 초래하는 질환이다. 내시경 검사에서 역류성식도염을 진단받았을 뿐 아니라 입냄새까지 속에서 올라오는 것을 느꼈다면 담적을 제거하고 위장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는 아니지만, 삶의 질을 많이 떨어트릴 수 있으며 위축성위염이 진행되어 발생하는 장상피화생의 경우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고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앞서 담적병 치료에 좋다는 여러 가지 식품과 생활습관 교정을 우선 시도해보는 경우가 많은데,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먼저 소개해보겠다.

매실은 구취 예방과 잇몸 건강 유지, 내장열 해소, 구토 및 설사 해소에 좋다. 유자는 장부 독소를 배출하고 음주로 인한 구취 해소, 감기 예방, 노화 및 피로 방지에 효과적이다. 녹차는 위열로 인한 구취를 예방하고 치아 세균 번식을 억제하며 잇몸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자몽은 항균 효과와 소화 기관 건강 유지, 구취 제거에 도움이 된다. 죽염은 구강 내 세균 억제 및 살균 효과가 있으며 구취 유발균을 감소시켜 구취를 제거한다. 그리고 파슬리는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고 위장을 보호하며 구취 예방에 좋다.

그리고, 생활 습관 교정도 구강 환경을 좋아지게 만드는 데 일조한다. 올바른 식사 습관이 중요하다. 아침과 점심은 충분히 먹고, 저녁은 가볍게 적게 먹는다. 차가운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식사 도중 물을 마시지 않도록 한다. 음주와 흡연, 그리고 스트레스는 간 기능을 저하시키므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일 윗몸일으키기와 같이 복부 근육을 쓰는 운동 및 스트레칭을 하면 장부 기능을 더 활성화시킬 수 있다.

여기까지 담적병, 입냄새 원인 제거에 도움이 되는 식품과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지만 근본적인 구취 제거는 단순히 입냄새 없애는법을 검색해보거나 입냄새제거제를 쓴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정확한 입냄새원인을 찾아서 입냄새제거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입냄새 자가진단을 해본 후, 정도가 심한 것으로 나온다면 구취원인을 진단받고 입냄새클리닉을 찾아 치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그리고 치료를 마친 후에도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켜야 오래 좋아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인스턴트나 밀가루, 찬 음식 등을 되도록 삼가고 음주 및 흡연을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적당한 운동을 통해 심신을 다스리면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각기 다른 입냄새 원인에 따른 개인별 맞춤 구취 치료를 받는다면, 구취를 제거하고 장부의 불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다. 그리고 적절한 한약 복용과 침 치료를 통해 입냄새뿐만 아니라 구취 원인에 따른 여러 동반 증상 또한 치료할 수 있다. 다만 의료 기관에서 상담 후 받은 처방이 아닌 인터넷에서 검색으로 얻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무분별하게 따라할 경우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제일경희한의원 강기원 대표원장

 

startofdream@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11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