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내외뉴스통신] 김현옥 기자 = 지난 2019년 첫 걸음을 뗀 양평혁신교육지구는 올해 ‘행복한 배움’ 등 7개 분야에서 25개의 사업이 추진되면서 관내 모든 학교와 유치원에서 양평의 학생 누구에게나 균형 잡힌 교육과 특색 있는 교육 활동으로 연착륙하고 있다.

지난해 단설유·초·중·고·특수학교 등 47개교를 대상으로 약 42억 원(양평군청 37억, 도교육청 5억)의 예산을 지원해 32개의 사업을 추진했다. 주요사업은 1인 1특기(1인 1악기, 1인 1체육) 사업,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 문화예술강사 인력풀 구축, 마을 · 공동교육과정 등이다.

추진과정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표집 설문조사, 학교 방문 모니터링을 실시, 혁신교육지구 지역교육협의회 운영위원회를 통해 개선해 나가고 있다.

올해는 공사립유·초·중·고·특수학교 68개교를 대상으로 약 52억 원(양평군청 47억, 도교육청 5억)의 예산을 지원해 25개 사업을 추진 중 이다. 신규사업으로는 미래교육 공간혁신, 양평 8대 체험 에듀버스, 우리동네 마을교사 양성을 추가해 지역교육생태계 기반을 구축 중이다.

특히 학생 1인 1악기, 1인 1체육 사업을 지원해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 있게 다룰 수 있는 악기가 있고, 평생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건전한 여가 향유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서종초등학교 김강수 교사는 “혁신교육지구 예산으로 기타를 사서 아이들하고 학교 내에서 버스킹을 하기도 했다”면서 “아이들이 자기 꿈이나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줘 좋았다”고 말했다.

또 인근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해 양평형 마을·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며 학교별로 다양한 특성화 교육을 전개하는 특성화프로그램으로 지역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지평고등학교 고은잎 학생은 “혁신교육지구 마을·공동교육과정으로 지평 5일장 시장이랑 같이 지평초등학교, 지평중학교, 지평고등학교가 연합해서 부스를 열고 행사를 진행했다”며 “시장 사람들과 정을 나누고 시장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하면서 많이 배웠다”고 전했다.

또한 우리고장을 바로 알 수 있도록 지역 생태 체험처 발굴을 통해 삶과 앎을 연결하는 교육과정 지원으로 8대 분야(생태, 역사, 예술 등)의 체험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학교와 마을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 수 있도록 체인지메이커 스쿨도 운영 중이다.

양평중학교 조영주 학생은 “우리고장 바로알기 프로그램에서는 몽양 여운형 기념관을 갔었는데 기억에 많이 남는다”면서 “최근에 이사 온 친구들이나 우리 고장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은 친구들에게도 소개를 해주고 싶다”고 밝혔다.

양수초등학교 정현서 학생은 “체인지메이커 활동으로 4학년 때 노래를 만들었는데, 우리가 직접 작사도 하고 노래도 만들어 정말 뜻 깊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양평교육공동체는 양평의 학생들과 학부모, 양평군민 모두가 행복한 양평지역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내년부터는 2년간 혁신교육지구를 통해 얻은 성과와 문제점, 개선 방안을 토대로 혁신교육지구 시즌Ⅲ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교육 때문에 양평으로 오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혁신교육지구사업의 내실화로 혁신교육지구 시즌Ⅲ를 성공시킬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미래교육 인프라 구축, 특성화고 및 특성화 학과 개설과 활성화를 적극 추진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fargo3@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40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