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좌관이 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외교 비사를 담은 회고록에 청와대가 강경 대응에 나섰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2일 청와대 브리핑을 통해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 '그 일이 일어난 방: 백악관 회고록'과 관련, "정확한 사실을 반영하고 있지 않다"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날 청와대 내에선 파문에 대해 정부가 공식 대응하지는 않을 것이란 분위기가 우세했으나, 볼턴 전 보좌관이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화 내용까지 왜곡하거나 폄훼한 내용이 확대재생산되자 정 실장이 직접 나서 왜곡된 주장의 확산을 막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정 실장은 입장문을 통해 "한국과 미국, 그리고 북한 정상들 간의 협의 내용과 관련한 상황을 자신의 관점에서 본 것을 밝힌 것"이라며 "정확한 사실을 반영하고 있지 않다. 또 상당 부분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 간 상호 신뢰에 기초해 협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외교의 기본 원칙을 위반한 것으로 향후 협상의 신의를 매우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며 "이런 부적절한 행위는 앞으로 한미동맹 관계에서 공동의 전략을 유지 발전시키고 양국의 안보 이익을 강화하는 노력을 심각하게 저해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도 이날 볼턴 전 보좌관을 향해 "당신이 아는 것이 세상의 전부라고 믿는 착각과 오만에서 벗어나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실무 책임자로서 팩트에 근거해서 말한다"며 "볼턴 전 보좌관의 주장은 사실관계에 부합되지 않는 부분이 너무 많다"는 내용의 게시글을 올렸다.

이와 관련, 청와대도 입장문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한미 정상 간의 진솔하고 건설적인 협의 내용을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바탕으로 왜곡한 것은 기본을 갖추지 못한 부적절한 행태"라고 대응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51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