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9%는 한일 상호 입국제한으로 ‘사업현장 방문 및 관리 어려움’ 호소
일본사업 위해 ‘온라인소통 확대’(38.3%), ‘현지인력활용확대’(20.2%)

[내외뉴스통신] 이성수 기자= 주일한국기업 95.7%가 코로나19로 인한 한일 간 상호 입국제한 조치로 인해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최근 ‘한일 간 입국 제한 및 관계 악화에 따른 비즈니스 영향 설문조사’에서 일본진출 한국기업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피해사례들을 25일 밝혔다.

전경련에 따르면 일본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주일한국기업의 95.7%가 코로나19에 따른 한일 간 상호 입국제한 조치로 영업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비즈니스에 불편을 주는 분야로는 ‘사업현장 방문 및 관리의 어려움’이 44.9%로 가장 많았으며 ‘기존 거래처와 커뮤니케이션 곤란(13.5%)’, ‘전문인력의 교류 어려움(13.5%)’이 뒤를 이었다. 한일 간 자유로운 왕래와 일상 속 대면접촉이 어려워지면서 일본 내 한국기업들이 일선 현장에서 애로를 호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이번 조사에 응답한 기업 4곳 중 3곳(77.0%)은 작년에 비해 올해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99%의 기업이 하반기에도 상호 입국제한 조치가 지속된다면 비즈니스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여, 한일 양국 간 입국제한 완화노력이 매우 시급함을 나타냈다.

한일 간 출입국 제한 대응방안으로 ‘화상회의 등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확대(38.3%)’, ‘현재로서는 특별한 대안이 없음(31.9%)’, ‘현지인력 활용 확대(20.2%)’ 순으로 답해 출입국 제한 상황에서 원활한 사업지속을 위한 대응방안이 마땅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일한국기업 3곳 중 2곳 이상은 지난해 7월 한일 상호간 수출규제 이후 일본 내 비즈니스 환경이 이전과 비교하여 악화(매우악화13.8%+다소악화55.3%)됐다고 답했다. 이는 ‘영향 없음’이라는 응답(30.9%)의 두 배 이상 되는 수치인데다 호전되었다는 답변은 아예 찾아 볼 수가 없어 수출규제가 현지진출 기업에도 매우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나타냈다.

한편 한일관계 악화에도 일본 사업을 유지하는 이유로는 ‘일본시장(수요)의 중요성’이라는 응답이 47.9%로 가장 높았고, ‘한일관계에도 불구하고 수익창출 가능’이 39.4%로 뒤를 이었다. 이는 당장의 양국관계 악화에도 불구, 기업들은 일본시장의 장기적 중요성을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함을 나타내는 응답이다.

주일한국기업인들은 지금 상황에서 ‘기업인 입국제한 완화’가 가장 절실하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비즈니스 애로사항 개선을 위해서는 ‘중국과의 패스트트랙 수준으로 기업인의 입국제한 완화’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43.6%로 가장 높았으다. 

이어서 ‘우호관계를 어렵게 하는 정치적 발언, 보도 자제’(30.9%), ‘한일 간 수출규제 개선’(10.6%), ‘한일 간 물류·운송 등의 원활화’(7.4%) 등의 순이었다.

일본정부는 베트남, 태국, 호주, 뉴질랜드 기업인의 일본 입국제한 조치를 완화할 예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일한국기업인들이 ‘한일간 상호입국 제한 완화’를 호소하고 있다는 점은 수출 및 국제경쟁력 관점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전경련 국제협력실 김봉만 실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코로나19 및 악화된 한일관계로 사업상 애로를 겪고 있는 우리기업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 극복과 한일 간 화해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인 만큼 양국이 상호입국제한 완화와 관계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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