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부동산 오름세를 잡기 위해 정부가 다주택자를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청와대 참모들이 여전히 다주택자로 남아 있는 것에 대해 "아쉽다"며 유감을 표했다.

김 장관은 2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정부의 6·17부동산 대책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진행자가 "노영민 비서실장의 '다주택자는 6개월 안에 팔라'는 지시에도 불구하고 집을 판 사람은 딱 한 명밖에 없다"고 지적하자 "집을 팔면 좋죠. 좋았겠는데" 라고 답했다.

청와대 참모들까지 집을 팔지 않는 것이 ‘집을 갖고 있어야 이득이 된다’는 신호로 해석되는 것에 대해서도 김 장관은 “충분히 공감한다”며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음을 인정했다.

이어 “그래서 고가주택을 여러 채 가지고 있는 것이 부담이 된다고 생각될 만큼 (부동산 수익) 환수시스템이나 조세제도 같은 것들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그러한 방법 중 하나가 ‘보유세’라며 “보유세는 재산세하고 종합부동산세 이 두 가지로 이뤄지는데 지난해 12·16대책은 고가의 다주택자들에 대한 종합부동산세를 올리는 것이 주 내용”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6·17 부동산 대책 발표 후 집값이 뛰고 있는 비규제지역에 대해서도 추가 대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며 “시장 이상 징후가 나오면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서울 아파트값이 52% 올랐다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의 지적에 대해서는 “국가 통계를 내는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14% 정도 오른 것으로 나왔다”며 “경실련 통계는 매매되는 아파트 중위가격으로 나온 것인데, 신축·고가 아파트 위주의 통계기 때문에 전체 값으로 보기엔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259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