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 정위원장 성토 기자회견 가져...매스터 증설 반대 위한 위원장 드러나
지역실행기구 찬반갈등 구조로 왜곡 시켜...공론화 지연한 책임·비난 실행기구로 돌리려는 졸렬하고 무책임한 처사

[경주=내외뉴스통신] 박형기 기자 =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가 최근 사퇴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의 정정화 전 위원장에 대해 “학자적 양심을 저버린 매우 부정직하고 무책임한 사람”이라고 성토했다.  

29일 오전 경북 경주시청에서 지역실행기구 김남용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은 재검토위원회 정정화 위원장의 사퇴 관련한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지난해 5월 출범한 재검토위가 공론화의 많은 난관을 통과해 막바지에서 지역실행기구의 구성 및 운영상 문제점을 거론하며 책임을 전가하고 사퇴한 정 위원장의 무책임한 태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남용 위원장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공론화는 사회적인 합의를 통해 사용후핵연료를 어떻게 안전하게 관리할 것인가 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라며 “관리정책에 대한 찬반의 의사를 묻는 의사결정이 아니라 사회각층의 다양한 의견과 소통을 통한 합의가 필요한 일이며, 그 과정이 바로 공론화 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에 따르면 정 전 위원장은 공론화를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와 동일시 해 단순히 의견수렴과정을 관리하는 기능을 가진 지역실행기구를 찬반 갈등구조로 왜곡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

또 실행기구 운영에 필요한 예산과 지침시달을 해태해 4개월간 아무 일도 못하게 만들었다가 맥스터 건설 시기 임박해 지역공론화를 개시해 충분한 설명과 논의 기회를 박탈해 지역갈등을 심화시킨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특히 수정된 여론조사 문항은 지역 연령이 높으신 어르신들을 고려해 조사기관, 재검토위원회와 협의한 것인데도 불구하고, 수정된 설문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해 설문지가 잘못된다고 거짓정보를 퍼트리고 있다.

설문지 수정에 대한 사안을 몰랐다고 하는 것은 본인의 재검토위원회의 리더십에 문제를 자인하는 것이며, 공론화 지연의 책임과 비난을 지역실행기구에 돌리려는 졸렬하고 무책임한 처사이다.

그동안 지역실행기구는 공정하고 투명한 지역의견 수렴과 설명회 등을 통한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탈원자력 시민계는 설명회를 방해하고 시민들의 알권리를 박탈하며, 공론화의 무산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이번 정 전 위원장의 사퇴는 탈원자력 시민계와 맥을 같이하며, 저들의 의도에 힘을 실어주려는 악의적인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 문제의 가장 직접적인 이해당사자는 원전지역 주민들이며, 주민들은 하루속히 안전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이 마련되고, 맥스터 증설에 대한 지역공론화가 차질 없이 진행되길 촉구한다”며 “정 전 위원장이 이번에 보여준 행태는 국가적으로 너무나도 중차대한 과제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의 향후 결정과제에 심각한 해악을 끼쳤다”고 주장했다.

또 “중립성을 지키려고 노력해온 실행기구를 왜곡하고, 반대를 위한 재검토위원회의 위원장 이였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26만 시민을 우롱한 점에서 실행기구 위원들은 정정화교수를 강력히 규탄하며, 그의 진심어린 사과와 반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지역실행기구 위원회는 지금껏 공정성과 중립성을 위해 노력해온 점과 정 전 위원장의 행태 등이 고스란히 담긴 화상회의와 모든 자료를 공개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최근 경주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지역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는 맥스터 지역공론화가 어떻게 전개될지 시민들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qkrgudrl6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320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